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SKT, 노키아·에릭슨과 6G 연구개발 함께 한다


입력 2019.06.16 09:00 수정 2019.06.16 08:28        김은경 기자

5G 고도화·6G로의 진화 위한 업무협약

박진효 SK텔레콤 정보통신기술(ICT)센터장(CTO)이 지난 12일(현지 시간) 핀란드 에스푸 노키아 본사에서 토미 우이토 노키아 모바일 네트워크 총괄사장과 5세대 이동통신(5G) 고도화 및 6세대 이동통신(6G)으로의 진화를 위한 공동 기술 개발 업무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SK텔레콤 박진효 SK텔레콤 정보통신기술(ICT)센터장(CTO)이 지난 12일(현지 시간) 핀란드 에스푸 노키아 본사에서 토미 우이토 노키아 모바일 네트워크 총괄사장과 5세대 이동통신(5G) 고도화 및 6세대 이동통신(6G)으로의 진화를 위한 공동 기술 개발 업무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SK텔레콤

5G 고도화·6G로의 진화 위한 업무협약

SK텔레콤이 문재인 대통령 북유럽 3국 순방에 맞춰 현지에서 노키아·에릭슨과 5·6세대 이동통신(5·6G) 관련 연구개발(R&D)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SK텔레콤은 지난 12일(현지시간) 노키아와, 13일(현지시간) 에릭슨과 각각 5G 고도화 및 6G로의 진화를 위한 공동 기술 개발 업무협약을 맺고 향후 긴밀한 R&D 협력을 약속했다고 16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양사와 ▲초고신뢰·저지연 통신(URLLC) ▲안테나 분산형 다중 안테나 기술 ▲인공지능(AI) 기반 망 고도화 ▲28GHz 차별화 ▲5G SA(Stand-Alone) 망 진화 등을 연구하고 상용망에 적용·검증하기로 했다.

또 SK텔레콤은 노키아·에릭슨과 6G 기술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주요 기술을 발굴·검증하는 한편, 6G를 활용한 신규 사업 모델도 공동 연구하기로 했다.

박진효 SK텔레콤 정보통신기술(ICT)센터장(CTO)은 “이번 협약은 노키아 및 에릭슨과의 관계를 더욱 돈독히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향후 북유럽 ICT 기업과 R&D 협력을 더욱 강화해 기술 리더십을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은경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