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韓-UAE, 바라카원전 정비사업계약 체결


입력 2019.06.24 13:00 수정 2019.06.24 11:21        조재학 기자

한수원‧한전KPS‧두중, UAE 원전 정비사업에 핵심역할 담당

한수원‧한전KPS‧두중, UAE 원전 정비사업에 핵심역할 담당

한국전력이 UAE에 건설 중인 바라카 1호기 전경.ⓒ연합뉴스 한국전력이 UAE에 건설 중인 바라카 1호기 전경.ⓒ연합뉴스

한국수력원자력, 한전KPS, 두산중공업 등 국내 원전기업이 바라카원전 정비사업을 따내며 핵심역할을 담당하게 됐다.

산업부는 23일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서 한수원-KPS 컨소시엄 및 두중이 UAE 바라카원전 운영법인인 ‘나와 에너지(Nawah Energy)’와 정비사업계약을 각각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에 한수원-KPS 컨소시엄과 나와는 LTMSA(Long-Term Maintenance Service Agreement) 체결했다.

나와는 당초 경쟁입찰을 통해 장기정비계약(Long-Term Maintenance Agreement)을 체결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UAE측은 자국 원전규제에 따라 나와가 정비를 포함한 바라카 원전 운영 전체에 대한 책임을 지고, 정비사업자에게 서비스를 제공받는다는 의미를 반영해 계약형태를 LTMA에서 LTMSA로 변경한다고 발표했다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두중과 나와 간에는 MSA(Maintenance Service Agreement)를 체결했다.

한수원-KPS 컨소시엄과 두중은 향후 바라카 원전 4개 호기의 정비 서비스를 주도적으로 담당한다.

특히 한수원-KPS 컨소시엄은 정비분야 고위직을 나와에 파견해 바라카 원전의 정비계획 수립 등 의사결정에 참여할 예정이다. 두중은 주기기 등 전문분야 정비를 중점으로 수행할 계획이다.

정비서비스 계약기간은 5년이며, 양사간 합의에 따라 계약기간 연장이 가능하다.

정비계약 발주사인 나와는 최고수준의 안전성과 품질기준에 따라 한수원‧KPS 및 두중을 정비계약 파트너로 선정했으며, 한국과의 정비계약 체결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한-UAE간 원전협력이 건설뿐만 아니라 설계‧운영‧핵연료‧정비 등 원전 전주기 협력으로 완성됐다는 점에 큰 의의가 있다”며 “두중 등 국내 원전기업이 그간의 해외 대형원전사업 참여뿐만 아니라 해외원전 서비스시장에 진출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한편 UAE 바라카원전의 성공적 준공과 안전한 운영을 위해 양국 원자력계 및 정부 간의 지속적으로 협력을 강화해나갈 예정이다.

조재학 기자 (2j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재학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