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 어선도, 어민도, 표류도 아니다?…北선박 미스테리, 김현미 장관 2년..그토록 누르던 ‘서울 집값 안정’됐나


입력 2019.06.25 20:55 수정 2019.06.25 20:49        스팟뉴스팀

▲어선도, 어민도, 표류도 아니다?…北선박 미스테리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은폐·조작 진상조사단의 삼척 현장조사를 계기로 북한 선박 입항과 관련한 '미스테리'가 커져가고 있다. 한국당 의원들이 24일 삼척수협사무소에서 연 간담회에서는 해당 선박이 어선도 아니고, 배에 타고 있던 사람들도 어민이 아니며, 그 배가 표류한 것도 아니라는 지역 어민들의 지적이 이어졌다. 사안의 속성이 완전히 달라질 수도 있는 내용이라 귀추가 주목된다.

▲김현미 장관 2년..그토록 누르던 ‘서울 집값 안정’됐나

“아파트는 돈이 아니라 집.”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년 전 취임사에서 한 말이다. 김현미 장관은 최근에도 한 대학교 특강을 통해 취임사 때와 같은 말을 하며 집값 안정에 대한 소신을 재확인했다. 김 장관은 지난 2년간 서울 집값을 안정시키기 위해 수요 억제, 대출 규제, 세제 강화, 3기 신도시 공급 발표까지 내놓을 수 있는 대책은 모두 내놓았다. 하지만 시장에서는 정부의 대책 남발에 서울과 주택시장의 격차만 크게 벌어졌고, 그나마 온갖 규제로 억누르고 있던 서울 집값도 최근 다시 꿈틀대기 시작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文대통령-트럼프 만남 앞두고…'DMZ이벤트'에 쏠린 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29일 방한은 북미 비핵화 협상에 중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방한 기간 비무장지대(DMZ)를 방문하는 방안이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DMZ로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청와대는 24일 트럼프 대통령이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한 뒤 29일 한국을 방문해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다고 밝혔다.

▲[거꾸로 가는 한국경제②] '법 위에 여론'…적폐청산이 불러온 기업 마녀사냥

현 정부 출범 2년여간 기업들에 대한 압박은 지속되고 있다. 규제 철폐와 투자 활성화, 노동 유연성 제고 등 정책적 지원보다는 재벌개혁과 적폐청산을 명목으로 내세운 사정당국의 수사와 조사가 진행되면서 경영활동 위축은 심화되고 있다. 검찰·경찰·국세청·공겅거래위워회 등이 나서 기업들에 대해 지속적으로 수사와 조사에 나서면서 반기업 정서는 커지고 기업과 기업인들의 사기는 더욱 저하되고 있다. 특히 그 과정에서 법과 규정보다는 국민감정이라는 여론이 더욱 크게 작용하고 있어 기업들의 우려가 크다.

▲현대가(家) 3형제 정비사업 잇딴 수주…규모 가리지 않고 곳간 두둑히

정비사업 업계에서 현대건설·현대엔지니어링·HDC현대산업개발 등 현대가(家) 삼형제가 괄목할만한 수주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현대가 삼형제는 최근 물량가뭄 속에서도 마수걸이 성공에 이어 대규모 재건축 사업부터, 수익성이 비교적 높은 소규모 사업 등을 잇따라 수주하며 곳간을 두둑히 채우고 있다. 업계에서는 현대가의 입찰이 유력한 곳은 경쟁입찰 참여를 피하는 것은 물론, 현대가가 점찍어둔 사업장 인근 정비사업에 눈독을 들이기도 한다고 평가한다.

▲'100세 시대' 판 벌린 퇴직연금···독보적 수익 TDF에 돈 몰린다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로 펀드시장이 위축된 가운데서도 퇴직연금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투자자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연령·위험 성향 등에 따라 자동적으로 자산배분이 이뤄지는 타깃데이트펀드(TDF)가 수익률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25일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국내 출시된 TDF 78개의 설정액은 지난 21일 기준 1조7313억원으로 연초 이후 3986억원이 증가했다. 같은 기간 국내 주식형 펀드에선 총 1조8768억원이 빠져나갔다.

'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을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