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인영 "국방장관 해임건의는 안보 정쟁화…응하지 않겠다"


입력 2019.07.15 11:05 수정 2019.07.15 11:05        이유림 기자

민주당 최고위…"국방장관 해임과 국정조사 동시 요구, 전례 없다"

민주당 최고위…"국방장관 해임과 국정조사 동시 요구, 전례 없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자유한국당의 정경두 국방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 제출과 관련해 "민주당은 국방과 안보를 정쟁화하려는 요구에 어떤 경우에도 응하지 않겠다"고 단언했다.

이 원내대표는 1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17대 국회 이후 국방안보 사안과 관련한 국정조사 사례가 전무하고, 국방장관 해임과 국정조사를 동시에 요구한 사례도 전례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국당은 북한 목선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와 국방장관 해임건의안 처리를 위해 18일과 19일 양일간 본회의를 요구하고 있다"며 "민생추경과 경제토론회를 연계하더니, 다시 북한 목선과 해임건의안을 앞세워 추경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비슷한 사안인 '노크 귀순' 때는 사단장 보직해임으로 끝났지만, 이번에는 군단장급 보직을 해임했다. 이런 마당에 국방부 수장까지 해임시키라고 요구하는 것은 순전히 정쟁을 위한 의도"라며 "한국당에 묻겠다. 국방장관 해임이 군을 위하고 국민을 위한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일본 수출 규제 논의를 위한 청와대 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도 이 원내대표는 "황 대표가 어떤 형식도 구애받지 않고 회담을 하겠다는 것과 지금 의사일정 진행 태도는 앞뒤가 맞지 않는다"며 "더이상 국민의 기대를 저버리지 말고 통큰 정치로 대승적 결단을 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유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