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작심 준비' 황교안, 文대통령 앞에 민심청구서 내밀었다


입력 2019.07.19 02:00 수정 2019.07.19 05:53        정도원 기자

'국민이 하고 싶은 말'만 전달하는데 총력 집중

패스트트랙 등 '한국당 관심사항'은 언급 자제

국민통합 저해하는 '적폐청산' 문제는 꼬집어

회담당일 점심식사도 구내식당에서 소략히 해결
'국민이 하고 싶은 말'만 전달하는데 총력 집중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오후 청와대 인왕실에서 열린 대통령·정당대표회담에 앞서 문재인 대통령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오후 청와대 인왕실에서 열린 대통령·정당대표회담에 앞서 문재인 대통령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의 면전에 작심한 듯 '민심청구서'를 들이밀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18일 대통령·정당대표회담에서 '한국당이 하고 싶은 말', '한국당이 해줄 수 있는 일'보다 '국민이 하고 싶은 말', '국민이 해줄 수 있는 일'을 대변했다는 당내 평가를 받았다.

황 대표는 이날 회담을 앞두고 점심식사도 국회본청 구내식당에서 이헌승 대표비서실장 등과 함께 소략히 해결했다. 이를 놓고 대통령에게 국민의 목소리를 가감없이 전달할 자리가 어렵사리 마련된 만큼, 작심하고 '민심청구서'를 준비 중이라는 관측이 많았다.

이날 황 대표는 회담 전반을 통해서 △한일정상회담과 대일특사파견을 통해 일본과의 무역분쟁으로 인한 우리 기업의 피해를 조속히 최소화할 것 △일본의 보복에도 끄덕 않는 강한 펀더멘탈을 갖추기 위한 경제정책의 대전환 △무능하고 무책임한 외교·안보라인의 교체를 거듭 촉구했다.

패스트트랙 등 '한국당 관심사항'은 언급 자제
국민통합 저해하는 '적폐청산' 문제는 꼬집어


황 대표는 회담 직후 국회로 복귀해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우리 산업계와 경제계에 닥칠 후폭풍을 반드시 막아야 하기 때문에 서둘러 특사를 파견할 것을 대통령에게 요청했다"며 "외교적 노력을 통해서 풀기 위한 한일정상이 마주앉을 것도 요청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공법'은 일본이 이런 도발을 다시는 엄두도 내지 못하도록 우리 경제를 튼튼히 만드는 일이기 때문에, 소득주도성장의 폐기와 경제정책의 대전환을 결단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며 "무능하고 무책임한 외교·안보라인에 책임을 물어 즉각 경질할 것도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반면 국회 상황이나 선거제·공수처법 패스트트랙 사태 등 정치권이나 한국당의 관심사항은 거론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황 대표는 "국회 상황에 대해서는 이야기를 하지 않았다"며 "(패스트트랙 강행) 그 부분도 사과 요구를 한 것은 없고, 이번 회담은 경제 문제에 집중했다"고 설명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일본의 경제보복이 우리 경제를 어렵게 하고 서민경제를 힘들게 한다"며 "소득주도성장을 비롯한 최저임금·각종 규제 이런 부분을 바꿔 경제펀더멘탈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에 집중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정부·여당, '적폐청산' 한다면서 '내로남불'
과연 협치가 잘 되겠는지 대통령이 돌아보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오후 청와대 인왕실에서 열린 대통령·5당대표회담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오후 청와대 인왕실에서 열린 대통령·5당대표회담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다만 일본과의 긴장 국면에서도 국론을 하나로 모으는데 있어서 '적폐청산'이 저해 요소로 기능하고 있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황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위기에 맞서려면 협치가 중요한데, 정부·여당은 '적폐청산'을 한다면서 '내로남불'이 끊이지 않고 있다"며 "과연 이래서야 협치가 잘 되겠는지 대통령이 돌아보고, 야당과 진정한 협치가 되도록 힘써달라"고 일침을 가했다.

결국 '한국당이 하고 싶은 이야기'보다 '국민이 하고 싶은 이야기'에 집중하며 사심없이 임했다고 당 관계자들은 설명했다. 카운터파트인 문재인 대통령의 요청에 대해서도 '한국당이 받아들일 수 있는가'가 아닌 '국민이 받아들일 수 있는가'라는 사심없는 관점에서 판단했다는 설명도 덧붙여졌다.

추경 발표문에 담자는 文대통령 요구 뿌리쳐
"선거제 당시 나경원 당한 것 생각하면 현명"


황 대표는 이날 회담에서 공동발표문에 추가경정예산안(추경) 관련 문구를 넣자는 문 대통령의 요구를 단호히 뿌리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간담회에서 "대통령은 추경에 관한 이야기를 공동발표문에 넣자는 생각이 강했다"면서도 "추경의 범위나 대상이 충분히 논의가 되지 않았는데 섣불리 발표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다만 황 대표는 문 대통령의 입장을 존중해, 문 대통령이 추경에 관한 문구를 구체적으로 어떤 식으로 공동발표문에 넣기를 원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그런 이야기까지는 하지 않아도 되겠다"고 말을 아꼈다.

이날 회담의 의제는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로 촉발된 한일관계 파국위기에 관한 대응과 해법에 집중됐다. 이에 따라 황 대표도 당 차원에서 문제삼고 싶은 지점이었던 패스트트랙 강행 사과 요구 등을 자제했기 때문에, 의제와 직접적 관계가 없는 추경을 공동발표문에 집어넣자는 문 대통령의 무리한 요구에 차마 응할 수 없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정치권 관계자는 "과거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노구에도 불구하고 단식 농성을 이어가는 것을 나경원 원내대표가 인간적으로 안쓰럽게 생각해 선거제 관련해서 추상적인 수준의 공동발표문에 합의해줬다가 '뒤통수'를 맞은 적이 있다"며 "이러한 선례를 고려하면 추경 관련 공동발표에 응하지 않은 것은 매우 현명한 처신"이라고 평가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aaaasdf 2019.08.27  05:56
    asdf
    0
    0
  • aaaasdf 2019.08.27  05:53
    aaa
    0
    0
  • aaaasdf 2019.08.27  05:51
    asdf
    0
    0
  • aaaasdf 2019.08.27  05:48
    asdf
    0
    0
  • aaaasdf 2019.08.27  05:34
    asdf
    0
    0
  • aaaasdf 2019.08.27  05:31
    adsf
    0
    0
  • aaaasdf 2019.08.27  05:31
    asdf
    0
    0
7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