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해찬 "한일은 이웃"…지소미아 파기·도쿄올림픽 보이콧 일축


입력 2019.07.30 11:29 수정 2019.07.30 11:29        이유림 기자

당대표 정례기자간담회…"경제 보복과 스포츠 교류는 별개"

당대표 정례기자간담회…"경제 보복과 스포츠 교류는 별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할 경우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을 파기해야 한다는 당내 일각의 주장을 일축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지소미아를 파기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지소미아는 동북아 지역에서 상호 간의 군사정보 교류를 하는 기구로 작동해왔는데, 우리가 제공한 게 있고 일본이 우리에게 제공한 게 있다"며 "(지소미아는) 동북아 평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일본의 여러 수출규제 때문에 감정적으로 경제 교류도 제대로 하지 않으면서 군사정보 교류를 하는 게 말이 되느냐는 주장이 있다"면서도 "종합적으로 감안해 좀 더 신중하게 판단할 문제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도쿄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는 당내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도 "모처럼 아시아에서 올림픽이 이뤄지는데, 우리가 경제 보복은 보복이고 스포츠 교류는 별개"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한일 간은 감정이 있더라도 이웃이다. 감정이 있어도 잘 삭혀서 공존할 수 있는 관계를 맺어야 한다"며 "경제 대책은 경제 대책대로 대응해 나가고, 외교적 문제는 외교적으로, 문화·스포츠는 문화·스포츠대로 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유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