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향후 20년 항만개발계획 청사진 나왔다…42조원 대 투자


입력 2019.08.01 11:00 수정 2019.08.01 11:05        이소희 기자

해수부,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 수립…전국 12개 항만특화 전략

스마트·서비스·친환경·지역상생 혁신에 방점, 5년단위 타당성 재검토

해수부,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 수립…전국 12개 항만특화 전략
스마트·서비스·친환경·지역상생 혁신에 방점, 5년단위 타당성 재검토


정부가 20년 만에 기존 10개 항만에 2개 신규 항만조성을 포함해 전국 12개 항만에 대한 종합적이고 장기적인 청사진을 내놨다.

2040년까지 향후 20년간 12개 항만에 재정 16조819억원, 민자 25조7734억원 등 총 41조8553억원을 투자해, 부두 총 119선석, 배후부지 3956만㎡을 조성하고 연간 4억3000만 톤의 화물 처리시설을 추가로 확보, 20년 후 연간 18억5000만 톤을 처리할 수 있는 하역능력을 갖추겠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86차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중장기 개발계획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2019~2040년)’을 확정했다.

이번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은 1997년 최초 고시 이후 20년 만에 수립된 기본계획이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제1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 고시 이후 지난 20년 간 4차례 수정계획을 통해 전국 10개 신항만에 부두 156선석, 배후부지 1176만㎡을 조성해 신항만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국가경제 발전을 뒷받침해왔다.

특히 부산항 신항은 지난해 2166만TEU의 컨테이너를 처리하는 등 컨테이너 물동량 기준 세계 6위, 환적물량 기준 세계 2위 항만의 입지를 다졌으며, 광양항도 지난해 세계에서 11번째로 3억 톤 이상의 화물을 처리하는 종합물류항만으로 성장했다.

이 같은 성과에도 불구하고, 최근 4차 산업혁명 기술 발달, 신남방·신북방정책 추진, 선박 대형화, 친환경 LNG 추진선박 출현, 항만 미세먼지 저감 등 항만과 관련된 대내외 여건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어 향후 중장기 항만 정책방향 및 개발계획 마련의 필요성이 대두됐다는 설명이다.

향후 우리나라 물동량은 2030년까지 연평균 1.8%, 2040년까지 연평균 1.4% 증가할 것으로 정부는 예측하고 있으며, 최근 초대형 선박 등장과 항만의 대형화, 스마트 항만으로의 변신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해수부가 마련한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에서는 부산항 신항, 광양항, 평택‧당진항, 목포신항, 포항영일만항, 보령신항, 울산신항, 인천북항, 인천신항, 새만금신항 등 기존 10개 신항만에 제주신항, 동해신항을 추가로 지정했다.

제주신항에는 중장기적으로 크루즈 등 해양관광 인프라을 확충하고, 동해신항은 신북방정책에 맞춰 환동해 전진기지로 육성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또한 기존 10개 항만은 항만별 특화전략으로 맞춤 정책방향과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따른 세부전략을 수립했다.

부산항 신항은 동북아 메가포트로, 광양항은 고부가가치 산업클러스터 항만으로, 서해권은 신남방·대중국 교역 중심항만으로, 동해권은 대북방 경제 전진기지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부산항 신항은 21선석 규모의 제2신항 개발을 통해 2만5000TEU급 초대형 선박이 접안할 수 있는 메가포트(Mega-Port)로 육성한다. 또한 스마트 자동화 항만, LNG벙커링 터미널, 수리조선단지 등을 구축해 2040년에는 물동량 기준 세계 3위의 항만으로 도약시킨다는 계획이다.

광양항은 제철·석유화학산업 지원과 자동차‧컨테이너화물 처리, 해운·항만 물류 연구개발(R&D) 등으로 네덜란드 로테르담항과 같은 고부가가치 클러스터 항만으로 발전시키기로 했다.

인천신항은 스마트 친환경 컨테이너 부두 5선석을 확충해 2015년 개장 이후 급격히 늘어나는 수도권 화물을 수용하고, 인근 배후도시와 상생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새만금신항은 농생명·식품·물류·관광산업과 연계한 환황해권 거점항만으로 육성한다. 선박 대형화에 대비해 기존 2~3만 톤급 부두계획 규모를 5만 톤급으로 확대하고, 새만금신항 조기 활성화를 위해 크루즈·잡화부두 2선석을 재정으로 전환한다.

울산신항, 포항영일만항, 동해신항 등 환동해권의 신항만은 신북방시대에 대비한 대북방 경제 전진기지로 키운다.

울산신항은 LNG탱크, 벙커링 터미널 등을 조성해 유류, 액체화물을 처리하는 ‘오일허브’에서 LNG가스까지 함께 처리하는 ‘동북아 에너지 허브항만’으로, 동해신항은 우리나라 산업원자재 최대 수출입항만인 만큼 대북방 경제 전진기지로 육성키 위해 석회석, 기타광석, 석탄 등의 원자재 부두 7선석을 확충할 계획이다.

새롭게 지정된 제주신항에는 최대 22만 톤급의 크루즈부두 4선석과 여객부두 9선석을 확충한다. 원도심과 연계한 ‘해양관광 허브 항만’으로 육성해 2040년에는 470만명의 크루즈 및 국내 연안여객 관광객을 유치할 계획이다.

전국 신항만 개발계획 ⓒ해수부 전국 신항만 개발계획 ⓒ해수부

해수부는 이와 함께 항만경쟁력을 높여나갈 정책적 전략 목표도 제시했다.

앞으로의 기본적인 항만개발은 스마트·서비스·친환경·지역상생 혁신을 목표로 추진된다.

이에 따라 부산항 신항 2~6단계와 인천 신항 1~2단계부터 스마트 항만 개발을 도입한다.

또 2020년부터 IMO의 선박 황산화물 배출 규제의 영향으로 친환경 LNG 추진 선박으로의 전환이 확대됨에 따라 LNG 선박 급유시설뿐만 아니라 2만TEU 이상의 대형선박 수리가 가능한 ‘수리조선단지’도 조성한다.

이외에도 항만 개발에 있어 단순 화물처리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소음, 악취의 저감 등 환경과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친환경 항만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선박 접안 시 오염원 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육상전원공급시설(Alternative Maritime Power, AMP)을 설치하고, 모래, 양곡 등 벌크형 화물의 비산먼지 확산방지를 위해 밀폐형 하역시스템 확대와 항만과 도심의 경계부에 수림대로 이루어진 환경구역(Eco-Zone) 마련 등이 추진된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이번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에 따라 신항만 개발을 차질 없이 추진해 국제 환경의 변화 속에서 우리나라가 항만물류 선진국으로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계획을 추진하기 하기 정부는 총 42조원 규모의 투자가 필요한 만큼 국가재정으로는 방파제와 준설, 기반시설을 조성하고, 민자를 유치해 부두와 배후단지 등 물동량 예측과 수용에 기반한 수익성 시설을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한 민간투자 유치를 위한 항만공사의 투자획대와 민간참여 가능사업 확대, 투자리스크 축소 등 민간 투자활성화를 위한 제도도 2020년까지 법 개정 등 정비를 추진한다.

아울러 타당성 검토도 5년 단위로 실시된다. 신항만건설촉진법에 따른 제도적 절차로, 신항만 개발시기나 규모, 수요 등은 5년 마다 재검토 돼 수정 보완될 예정이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