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서울·수도권 정비사업 올스톱에 유찰까지…지방은 입찰·총회 잇따라


입력 2019.08.06 06:00 수정 2019.08.05 21:30        권이상 기자

서울은 소규모 재건축은 활발한 반면, 일반 재건축은 눈치보기 중

규제 영향 덜 받는 지방 사업지들은 예정대로 시공사 선정 이어가고 있어

서울은 소규모 재건축은 활발한 반면, 일반 재건축은 눈치보기 중
규제 영향 덜 받는 지방 사업지들은 예정대로 시공사 선정 이어가고 있어


최근 서울과 수도권 등 시공사를 모집하는 사업지에는 입찰 도전장을 던지는 건설사들이 부족해 유찰 행진이 이어지는 반면, 대전과 부산 등 분양시장이 양호한 지방은 시공사 선정이 일정대로 진행 중이다. 부산 아파트 전경.(자료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최근 서울과 수도권 등 시공사를 모집하는 사업지에는 입찰 도전장을 던지는 건설사들이 부족해 유찰 행진이 이어지는 반면, 대전과 부산 등 분양시장이 양호한 지방은 시공사 선정이 일정대로 진행 중이다. 부산 아파트 전경.(자료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도입이 기정 사실화된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예고 여파가 서울·수도권 정비사업 시장을 흔들고 있다.

최근 서울 정비사업 시장은 죽은 듯이 조용하고, 수도권에는 물량 가뭄에도 유찰행진이 이어지고 있다.

일반분양가 책정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조합은 사업 진행이, 건설사는 시공 참여가 부담스럽기 때문이다.

반면 지방 정비사업들은 건설사들의 활발한 참여로 입찰은 물론, 시공자 선정총회를 잇따라 개최하며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정부가 이르면 이번주 발표한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가 서울·수도권 등 과열지역에 한정할 것이란 예상이 나오면서 일대 재건축과 재개발은 ‘올스톱’ 상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건설사들이 진행이 불투명 사업지보다는 지방 등 사업이 가시화된 사업지를 중심으로 총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해석한다.

6일 도시정비 업계에 따르면 최근 서울과 수도권 등 시공사를 모집하는 사업지에는 입찰 도전장을 던지는 건설사들이 부족해 유찰 행진이 이어지고 있다.

실제 지난달 31일 경기도 안양 신한아파트 재건축 조합이 마감한 시공사 입찰에는 현대산업개발이 응찰해 도전장을 던졌지만, 경쟁사가 나타나지 않아 유찰됐다.

앞서 지난달 10일 진행한 현장설명회(이하 현설)에는 10곳이 넘는 중·대형 건설사들이 참여해 기대감을 높였지만 최종 입찰까지는 이어지지 않았다. 일반경쟁입찰 방식의 경우 적어도 두 곳 이상의 건설사가 참여해야 입찰이 성립된다.

이와 함께 같은달 29일 경기도 부천 성곡2-1구역 재건축 사업 역시 한라만 입찰에 참여해 일반경쟁 요건이 갖춰지지 않아 유찰됐다.

특히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발표가 예고된 이번 주 정비사업 시장에는 양극화가 지속되고 있다.

5일부터 11일까지 현설과 입찰, 총회를 앞둔 곳은 전국 9곳이다. 이 가운데 서울에서는 2곳의 사업지가, 경기도 2곳이 시공사 선정 절차를 밟는다.

그런데 서울 2곳은 대도연립 소규모 재건축, 신용산북측제2 도시환경정비사업으로 일반 재건축이 없다.

반면 부산에서는 2곳의 재건축이 입찰과 현설을, 광주 1곳의 도시환경정비사업이 현설을, 대전은 도마·변동재정비촉진6 재개발사업이 시공사 선정총회를 앞두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시공사들 역시 물량가뭄으로 수주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갈팡질팡하는 사업지가 많아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하기가 다소 부담스럽다”며 “규제 발표가 나와도 고민, 안 나와도 고민인 상황에서 사업을 전면 재검토 하겠다는 사업지가 적지 않다”고 말했다.

권이상 기자 (kwonsg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권이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