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글로벌 전쟁, 선가 하락, 노조 파업까지…삼중고 '조선사'


입력 2019.08.07 11:13 수정 2019.08.07 15:39        조인영 기자

미·중 무역분쟁에서 환율전쟁으로 확대…선박 수주·금융 '악재'

발주 감소로 선가도 하락세, 노조 파업으로 안팎으로 고민 가중

미·중 무역분쟁에서 환율전쟁으로 확대…선박 수주·금융 '악재'
발주 감소로 선가도 하락세, 노조 파업으로 안팎으로 고민 가중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마란가스사 LNG운반선 항해 모습ⓒ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마란가스사 LNG운반선 항해 모습ⓒ대우조선해양

미·중 무역분쟁의 환율전쟁 확산과 노조 줄파업 예고 등 대내외 악재에 조선사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상반기 발주 감소로 선박 가격 마저 떨어지면서 조선사들은 하반기 대응책 마련에 고심중이다.

7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은 5일(현지시간)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했다. 그간 양국은 관세를 주고 받으며 힘겨루기를 지속해오다 이제는 통화가치로 영역을 확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9월부터 3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10%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예고하는 등 '관세 장벽'을 더 쌓고 있다.

'강대강' 구도가 더 격화되면서 국내 산업도 출렁이고 있다. 특히 대표적인 수주 시장인 조선업계는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수주가 줄어들 지 노심초사하고 있다.

미중 무역분쟁으로 올해 상반기 글로벌 발주량은 1026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를 기록, 전년 동기 대비 42.3% 감소했다. 발주액도 23.2% 축소된 292억5000만달러에 그쳤다. 글로벌 악재와 환경규제가 맞물리면서 관망을 지속했던 선사들이 하반기에도 발주를 미룰 경우 조선사들에게는 큰 타격이다.

특히 원화 약세가 장기화되면 금융기관으로부터 선박 금융을 조달하는 데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진단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미중 갈등은 교역량 및 신조 발주 감소, 선박금융 확보에 부정적"이라고 말했다.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가 6월 14일 사측의 법인분할 주총을 무효화할 것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가 6월 14일 사측의 법인분할 주총을 무효화할 것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발주 감소는 가뜩이나 약세인 선박 가격에 하방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 선박 가격 흐름을 나타내는 신조선가지수는 7월 말 기준 130으로 전월 대비 1포인트 떨어졌다.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에 따르면 초대형 유조선(VLCC)은 9300만달러에서 9250달러로 떨어졌고, 1만3000TEU급 대형 컨테이너선도 1억1150만달러에서 1억1100만달러로 하락했다. 2만1000TEU급은 올해 초 1억4900만달러에서 최근 들어 1억4600만달러로 내렸다.

국내 조선사들은 글로벌 시황과 관계 없이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 수주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나 선가를 의식한 발주사들과의 힘겨루기는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노조의 파업도 예고돼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7월 30일 중앙노동위원회(이하 중노위)에 쟁의조정 신청을 했다. 지난달 5일 중노위로부터 행정지도를 받았음에도 다시 쟁의조정을 신청한 것으로, 결과에 따라 이르면 다음주부터 파업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은 "중노위의 행정지도에 따라 노사 대표가 교섭을 재개했고 아직 4차례 밖에 교섭을 하지 않은 상황에서 노조는 다시 조정을 신청했다"면서 "휴가가 끝나는 대로 파업에 나서겠다는 의도"라고 우려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기본급 12만3526원 인상, 성과급 최소 250% 보장 등을 요구하며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간 기업결합을 반대하고 있다.

대우조선 노조도 여름 휴가 후 본격적으로 파업을 벌일 전망이다. 앞서 중노위는 대우조선 노조의 노동쟁의 신청에 조정중지 결정을 내렸다. 노조는 지난달 쟁의행위를 위한 찬반투표를 벌였고 과반 이상의 찬성을 확보해 합법적으로 파업권을 획득했다.

노조는 소식지를 통해 "휴가 이후 모든 투쟁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