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평화경제' 두고 與野 날선 공방…민주당 "경제도약 유일한 열쇠"


입력 2019.08.09 02:00 수정 2019.08.09 06:03        이슬기 기자

윤관석, 평화경제 '엄호' 나서…"반드시 가야할 길"

정미경, "北에게 뭐든 다 주고 싶은 마음, 내려 놓으라"

윤관석, 평화경제 '엄호' 나서…"반드시 가야할 길"
정미경, "北에게 뭐든 다 주고 싶은 마음, 내려 놓으라"


일본이 화이트리스트에서 대한민국을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처리한 2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 프레스센터 전광판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긴급 국무회의 모두발언이 생중계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일본이 화이트리스트에서 대한민국을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처리한 2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 프레스센터 전광판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긴급 국무회의 모두발언이 생중계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 평화경제로 일본 경제를 넘어서자’고 제안한 것을 두고 여야가 날선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평화경제가 한반도의 경제 업그레이드를 위해 반드시 가야 할 길이라며 문 대통령의 평화경제를 엄호하고 나선 반면, 자유한국당은 남북경협은 ‘개인 문재인이 하고 싶은 일일 뿐’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민주당 윤관석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8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한국당이 대통령의 ‘평화경제 비전’을 집중 공격하는 것은 대단히 시대착오적이고 퇴행적인 작태”라며 “북한의 연이은 군사행동으로 안보 상황이 엄중하긴 하지만, 한반도 평화와 공동번영은 경제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반드시 가야할 길”이라고 말했다.

윤 수석부의장은 “평화경제를 통해 남한의 자본 및 기술에 북한의 저렴하고 우수한 노동력과 풍부한 지하자원이 결합될 경우 우리 경제에 새로운 활력이 제공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남북한을 합쳐 8000만 명의 내수시장을 확보하게 될 뿐 아니라 한반도의 지정학적 리스크를 극복할 수 있는 중요한 전기 또한 마련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한국당은 문 대통령이 제시한 평화경제 해법에 맹공을 펼쳤다.

정미경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남북 평화경제로 일본을 따라잡겠다는 발상은 ‘대통령 문재인’이 아닌 ‘개인 문재인’이 하고 싶은 것 아니겠나”며 “개성공단 열어주고 싶고, 금강산 관광 해주고 싶고, 북한에게 뭐든 다 주고 싶은 마음, 그 마음 내려 놓으시라”고 지적했다.

정 최고위원은 “대통령이 그런 말씀 하시면 하실수록 ‘대통령이 아닌 개인 문재인이 하고 싶은 것을 하기 위해서 국민과 국가의 이익은 뒷전으로 하고 대통령이 되신 거구나’하는 생각만 하게 된다”며 “대한민국이 점점 잠 못 이루는 밤들로 채워질 것을 생각하니 허망해진다”고 성토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5일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남북 간 경제협력으로 평화경제가 실현된다면 일본 경제를 단숨에 따라잡을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이 이 같은 발언이 나온 이후 단 하루 만에 북한이 단거리 발사체를 쏘아올리는 등 도발에 나서자 범야권에서 질타가 쏟아졌다.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