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나도 모르는 사이에 뱃속에 돌이?


입력 2019.08.18 06:00 수정 2019.08.18 06:28        이은정 기자

담석에 갑작스런 복통·발열·구토·황달 등 증상시 의료기관 찾아

담석에 갑작스런 복통·발열·구토·황달 등 증상시 의료기관 찾아

ⓒ고려대안암병원 ⓒ고려대안암병원

담석은 쓸개즙 구성성분 중 일부가 단단한 결정을 만들고 점점 크기가 커져서 형성되는 물질이다. 주로 담낭 내에 생기지만 담낭관 혹은 총담관에 생길수도 있으며, 위치에 따라 통증의 양상도 다르고 치료도 달라진다.

담석이 담낭에 생긴 경우 약 80%는 평생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추적관찰만 하며 지낼 수 있다.

하지만 담낭의 담석이 담낭관으로 이동하여 담낭관을 막게되면 심한 복통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통증을 담낭 산통이라고 한다. 보통 식후에 악화되고 증상이 위염이나 급체 등과 비슷하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방치하기 쉽다.

담석이 담낭관을 막는 경우 우연히 빠져나가며 호전되기도 하지만, 때로는 담낭관을 막은 채로 염증을 유발하며 급성 담낭염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급성 담낭염은 성인의 급성 복통의 원인 중 하나로 염증 악화로 인한 괴사성 담낭염이나 천공에 의한 복막염이 합병될 수 있으므로 우상 복부 통증과 발열이 지속되는 경우 즉시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담석이 만약 담낭관을 통해 총담관으로 이동하면 복통과 함께 황달이 발생하게 된다. 급성 담관염 뿐만 아니라 급성 췌장염, 담관성간염, 패혈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이재민 고려대 안암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평소 자신에게 담석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경우 증상이 없더라도 주기적인 추적 검사가 필요하다”며 “만약 갑작스런 복통이나 발열, 구토, 황달 등의 증상이 있다면 즉시 의료기관을 찾아 담낭의 정밀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담석의 진단에는 초음파나 CT(전산화 단층촬영), ERCP(내시경적 역행성 담도조영술), MRCP(자기공명 담관췌관영상) 등을 사용한다. 총담관 등의 간외 담관에 있는 담석은 특수 내시경을 이용한 ERCP 시술을 통해 수술 없이 내시경 시술로 대부분 제거할 수 있다.

다만 담석의 크기가 매우 크거나 용종이 함께 있는 경우 담낭벽이 두꺼워져 있다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복강경을 통한 담낭절제술을 시행한다.

이은정 기자 (eu@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은정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