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국당, '보이콧' 일단은…"조국 청문회, 벽보고 해야 하나"


입력 2019.08.29 02:00 수정 2019.08.29 09:18        송오미 기자

보이콧 여부 검토했으나, 당내 반발 많아 예정대로 진행하기로

증인 채택 난항..."민주당에 딸 빼준다고 했는데도 안 받아"

보이콧 여부 검토했으나, 당내 반발 많아 예정대로 진행하기로
증인 채택 난항..."민주당에 딸 빼준다고 했는데도 안 받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송기현 의원과 자유한국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이 23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사법제도개혁특별위원회 회의 도중 잠시 밖으로 나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등과 관련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송기현 의원과 자유한국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이 23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사법제도개혁특별위원회 회의 도중 잠시 밖으로 나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등과 관련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자유한국당이 내달 2~3일로 예정된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보이콧'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한국당 간사를 맡고 있는 김도읍 의원은 28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보이콧 검토는) 검찰 수사 대상이 되고 있는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인사청문회 자리에 앉히는 것은 국가적 망신이라는 의견이 있어서 의원총회에서 논의한 것 뿐"이라면서 "일단 한국당 법사위원들은 청문회 준비를 충실히 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기자회견이 끝난 직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한국당 소속의) 법사위원장과 법사위원들의 의견을 확인해보니 모두 '청문회는 해야 한다'라는 의견"이라고 말했다.

한국당은 이날 오전 국회의원 연찬회 도중 긴급 의총을 소집해 조 후보자 보이콧 여부를 논의했다. 검찰 수사 대상이 된 조 후보자에 대해 인사청문회를 진행하는 게 적절하냐는 주장 일각에서 제기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보이콧 명분 부족', '여야 합의 사안 번복 시 역풍 우려', '청문회를 통한 진상규명이 더 적절하다'는 등 '보이콧 반대' 의견이 우세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국회 법사위원장 출신인 권성동 의원도 기자들과 만나 "국민들과 약속한 청문회를 실시하는 게 맞다"면서 "민주당이 '청문회 보이콧' 프레임을 들고 나오면 조 후보자 관련 의혹이 덮일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증인 채택 문제와 검찰 수사 상황 등 다양한 변수에 따라 청문회 보이콧 카드를 다시 꺼낼 수 있다는 전망도 존재한다.

특히 한국당과 민주당은 증인 채택 문제를 놓고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한국당은 조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을 낱낱이 밝히기 위해선 청문회에 가족이 출석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민주당은 "과거 인사청문회에서 전례가 없는 터무니없는 요구이고, 가족들을 인질삼아 후보자를 압박하는 반인륜적이고 허용해선 안 될 일"이라고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김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금 조 후보자 핵심 의혹의 당사자는 검찰의 수사 대상이자 출국금지 조치된 가족들"이라며 "이분들을 빼고 청문회를 어떻게 하느냐. 증인을 93명에서 25명으로 압축했는데 민주당이 받지 않으니 답답할 노릇"이라고 호소했다.

이어 "조 후보자의 딸을 증인에서 제외할 수 있다고 민주당에 제안했는데, 민주당은 가족은 무조건 안 된다고 했다"며 "그러면 야당 청문위원들은 벽을 보고 청문회를 해야 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가족과 조 후보자가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근무할 당시 직권 남용 의혹과 관련된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 등 몇몇 분들만 민주당이 증인으로 수용해준다면, 25명에서 더 축약할 용의도 있다"고 말했다.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