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北도발 6일만에…文대통령 '김정은 부산 오시길'


입력 2019.08.30 11:07 수정 2019.08.30 11:32        이배운 기자

北 한달간 "삶은 소대가리" "새벽잠 자긴 글렀다"며 7차례 도발했는데

실제 방남 성사 가능성 적어…우리 중재역할에 기대 안해

北 한달간 "삶은 소대가리" "새벽잠 자긴 글렀다"며 7차례 도발했는데
실제 방남 성사 가능성 적어…우리 중재역할에 기대 안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한국공동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한국공동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참석하길 바란다는 뜻을 밝혔다.

북한이 마지막 대남 도발을 자행한 것이 일주일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대북 '저자세'로 일관하고 있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려워 보인다.

문 대통령은 30일 태국의 유력 일간지인 '방콕 포스트' 서면 인터뷰에서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정상회의에) 김 위원장을 초청할 것을 제의해 주셨고, 여러 정상들도 지지해 주셨다"며 "아세안 10개국 정상들이 모인 자리에 김 위원장이 함께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면 한반도와 동아시아의 평화를 위한 의미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김 위원장은 3차례 남북정상회담과 2차례 북미정상회담에서 핵 대신 경제발전을 택함으로써 미래로 나아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며 "북한이 핵을 버리고 모두와 함께할 수 있도록 아세안이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물론 김 위원장 초청 문제는 북미 간 대화를 포함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진전 상황 등을 함께 고려해야 할 것"이라면서도 "아세안 국가들과도 관련 협의를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북한은 최근 한 달 간 7차례에 달하는 단거리 미사일 도발을 감행하고 우리 정부에 극언을 퍼부으며 도발 수위를 높였다. 특히 북한은 지난 24일 함경남도 일대에서 초대형 방사포 2발을 시험 발사했다. 이는 20일 한미연합훈련이 끝난 뒤에 자행된 것으로 사실상 남북대화 의지가 없음을 드러냈다는 평가가 나온다.

또 문 대통령이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평화경제' 구상을 제시하자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대변인 명의 담화문에서 "삶은 소대가리도 앙천대소할 노릇"이라며 맹비난을 퍼부었고, 11일 권정근 외무성 미국담당국장 명의의 담화는 "바보는 클수록 더 큰 바보가 된다고 했는데 바로 남조선 당국자들을 가리켜 하는 말"이라며 "그렇게도 안보를 잘 챙기는 청와대이니 새벽잠을 제대로 자기는 글렀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6일 신형전술유도탄 발사를 참관하고 있다. ⓒ조선중앙통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6일 신형전술유도탄 발사를 참관하고 있다. ⓒ조선중앙통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평화경제' 구상을 띄우는데 주력하며 대북 유화정책을 지속하고 있다. 이에 대해 손용우 선진통일건국연합 사무총장은 "북한에 응전해 남북관계가 악화되면 지지 세력이 이탈하고 보수진영이 힘을 얻는 등 정치적으로 득 될 것 없다는 계산이 깔려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북한 이슈를 정국을 해쳐나가는 카드로 활용하려는 셈법이 있는 듯하다"고 지적했다.

다만 김 위원장이 문 대통령의 방남 요청에 응할 가능성은 적은 것으로 관측된다. 미북협상 재개를 앞두고 우리의 중재역할에 별 기대를 못하는 상황에서 외교적 부담을 무릅써가며 방남을 추진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올해 초 정부의 잇따른 방남 러브콜에도 북측이 '묵묵부답'으로 일관한 이유는 답방 시 비핵화 관련해 진전된 입장을 내놔야 하는 것에 부담을 느낀 탓이라는 전문가들의 관측이 이를 뒷받침한다.

아울러 국내의 격렬한 반대여론과의 충돌도 간과할 수 없는 문제로 꼽힌다. 앞서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 공사는 "김정은이 한국을 방문하는 경우 문 대통령이 평양을 방문했을 때처럼 환영인파가 모이는 장면을 만들어 균형을 보장해야 한다"며 "북한의 가장 큰 고민은 다원화된 한국사회에서 이러한 것을 기대하기 힘들다는 점"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특히 올해 초 김 위원장 방남설이 대두되자 국내 보수단체들이 무력 충돌을 불사한 반대시위를 잇따라 예고했던 전례에 비쳐 북측은 경호 문제에 대한 우려를 더더욱 거두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배운 기자 (lbw@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배운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