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전격 확정된 조국 청문회, 여야 '아전인수' 논평


입력 2019.09.05 02:00 수정 2019.09.05 06:05        강현태 기자

민주 "국민 명령에 자유한국당이 굴복한 것"

한국 "국민 뜻 따랐다…국민이 사퇴 압박"

대안 "국민 알 권리 차원에서 청문 열어야"

평화 "대통령 시간 벌어…국민 위한 결단을"

민주 "국민 명령에 자유한국당이 굴복한 것"
한국 "국민 뜻 따랐다…국민이 사퇴 압박"
대안 "국민 알 권리 차원에서 청문 열어야"
평화 "대통령 시간 벌어…국민 위한 결단을"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가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마련된 인사청문회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가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마련된 인사청문회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오는 6일로 전격 확정된 가운데, 여야 각 정당은 논평을 통해 각자 '국민의 명령''국민의 뜻'을 자신들이 따랐다고 주장했다.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4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청문회 개최라는 국민의 명령에 자유한국당이 사실상 굴복한 것"이라며 "원칙대로 국회가 할 일을 할 수 있게 돼 다행"이라고 논평했다.

이어 박 원내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은 수준 높은 청문회로 국민에게 화답해야 한다"며 "민주당도 조 후보자의 자질 검증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조 후보자 역시 국민 앞에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만희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도 같은날 국회 정론관을 찾아 "진실을 원하는 국민의 뜻을 따르고 국무위원의 자질을 검증해야 하는 국회의 책무를 다하기 위해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기로 했다"며 "조 후보자의 위선적인 삶에 면죄부를 주는 청문회가 아니라, 국민들이 더 강하게 사퇴를 압박하는 청문회가 될 것"이라고 다짐했다.

장정숙 대안정치연대 수석대변인은 같은날 국회 정론관을 찾아 "국민 알 권리 차원에서 조 후보자의 직접 해명을 들을 필요가 있다"며 "조 후보자는 청문회 결과를 따른다는 엄숙한 마음가짐으로 청문회에 임하라"고 주문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에서 "조 후보자가 현재 드러난 사실에 비추어 보더라도 후보직을 사퇴해야한다"며 "대통령은 결단을 위한 시간을 벌었다. 국민을 위한 결단을 해달라"고 압박했다.

한편 조 후보자는 청문회 일정이 확정된 직후 입장문을 통해 "늦었지만 이제라도 청문회가 열려 다행"이라며 "청문회에서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 소상히 밝히겠다"고 말했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