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은성수 금융위원장 취임 일성도 '혁신금융'…"면책위 구성해 적극 지원"


입력 2019.09.09 16:10 수정 2019.09.09 16:39        배근미 기자

9일 취임식서 "국내외 금융환경 급변...핀테크 등 4차산업혁명 흐름도 뚜렷"

"변화·기대 부응하려면 안정·균형·혁신 조화 이뤄야…소비자보호 적극 추진"

은성수 신임 금융위원장이 9일 대내외 불안요인에 대응한 금융시장 안정을 꾀하는 한편 혁신성장 지원을 위한 금융의 역할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천명했다. 이를 위해 금융권 내 '면책제도'를 강화해 혁신금융을 지원하는 한편 최근 논란이 된 파생상품과 관련해서는 판매규제 강화 등 제도 개선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은성수 신임 금융위원장이 9일 대내외 불안요인에 대응한 금융시장 안정을 꾀하는 한편 혁신성장 지원을 위한 금융의 역할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천명했다. 이를 위해 금융권 내 '면책제도'를 강화해 혁신금융을 지원하는 한편 최근 논란이 된 파생상품과 관련해서는 판매규제 강화 등 제도 개선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은성수 신임 금융위원장이 9일 대내외 불안요인에 대응한 금융시장 안정을 꾀하는 한편 혁신성장 지원을 위한 금융의 역할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천명했다. 이를 위해 금융권 내 '면책제도'를 강화해 혁신금융을 지원하는 한편 최근 논란이 된 파생상품과 관련해서는 판매규제 강화 등 제도 개선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은 신임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정부청사 별관에서 진행된 취임식에서 "최근 우리 금융을 둘러싼 환경은 예측하기 어려운 속도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면서 "급변하는 국제 시장상황과 4차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흐름 또한 우리를 둘러싸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혁신기업의 성장을 적극 지원하는 '혁신금융' 없이는 경제성장이나 활력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또 젊은 세대를 포함한 경제적 약자에게 보다 넓은 기회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 새로운 고객을 창출해 금융의 외연을 확대하는 것에 대한 역할도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은 신임 위원장은 이러한 금융시장 상황 속에서 변화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안정'과 '균형', '혁신'이 조화를 이뤄야 한다면서 그 최우선 정책방향으로 금융안정을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냉정하고 침착하게 시장상황을 예의주시하려 한다"며 "시장 변동성이 과도하게 확대되는 경우에는 필요한 조치를 적기에 시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혁신성장 지원을 확대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그는 "‘기술과 아이디어’로 자금조달이 가능하도록 미래성장성 위주로 여신심사체계를 개편하겠다"며 "부동산 자산이 아니더라도 지적재산권, 재고 등 기업이 가진 다양한 유·무형 자산이 자금조달 수단으로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일괄담보제도의 도입과 안착을 위해 노력하는 한편 실패를 용인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을 위한 '적극행정 면책제도' 도입 등을 천명했다.

아울러 "모험·벤처자본을 공급하는 자본시장이 본연의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기업 자금조달 규제개선, 전문투자자의 육성, 금융투자업자 진입·영업규제 합리화 등 자본시장 혁신과제도 신속히 이행하겠다"며 "청년들이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없이 창업에 도전하고, ‘세상을 바꾸는’ 스타트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금융회사가 혁신기업을 지원하면서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면책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지원 방침을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이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DLS 등 파생금융상품과 관련해 제도를 꼼꼼히 살펴보고 소비자 보호에 미흡한 점이 있다면 판매규제 강화 등 필요한 제도개선을 해 나가겠다"며 "금융규제 샌드박스 운영을 활성화함으로써 금융규제의 동태적 개선체계를 구축하고 빅데이터 활용을 위해 신용정보법 개정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금융시장, 금융산업 발전을 위해 주어진 책임과 의무를 다하겠다"며 "겸손한 자세로 활발히 소통하면서 차가운 머릿속의 논리를 넘어서 따뜻한 가슴으로 공감하고, 이를 정책으로 구현하는 실천력을 수행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문재인 정부의 두 번째 금융위원장으로 향후 3년 간 국내 금융정책 전반을 이끌게 된 은성수 신임 금융위원장은 행시 27회 출신으로 재경부 국제금융정책국장, 세계은행 상임이사, 한국투자공사(KIC) 사장, 한국수출입은행 행장 등을 거쳤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