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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주에 이어 자동차도 급추락…무너지는 일본차 전성시대


입력 2019.09.18 11:00 수정 2019.09.18 13:02        배군득 기자

8월 일본차 국내 판매 50% 이상 급감…불매운동 ‘직격탄’

혼다·닛산 전월보다 70% 이상 하락…한국 진출이후 최악

8월 일본차 국내 판매 50% 이상 급감…불매운동 ‘직격탄’
혼다·닛산 전월보다 70% 이상 하락…한국 진출이후 최악


8월 일본 승용차 국내 판매현황. ⓒ산업통상자원부 8월 일본 승용차 국내 판매현황. ⓒ산업통상자원부

일본완성차 브랜드들의 국내 판매량이 7월에 이어 8월에도 하향곡선을 이어갔다. 단순히 판매부진으로 보기에는 하락폭이 점차 커지는 모양새다. 불과 두 달 만에 판매량은 절반씩 뚝뚝 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18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내놓은 ‘8월 국내 자동차 산업 월간동향(잠정)’에 따르면 렉서스 등 일본차들 감소폭이 전달보다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혼다, 도요타, 렉서스, 인피니티, 닛산 등 5개 일본차 브랜드가 큰 폭의 감소세를 보였다.

특히 혼다와 닛산은 각각 70.5%, 74.6%가 줄어들며 판매량 회복에 빨간불이 켜졌다. 두 업체는 전년동월대비로도 각각 80.90%, 87.4% 감소했다. 도요타(-37.3%)와 렉서스(-38.6%) 역시 ‘불매운동’ 직격탄을 맞았다.

렉서스는 올해 1~8월 누적 판매대수가 9957대다. 일본 수출규제가 없었다면 산술적으로 상반기에 무난하게 1만대 돌파가 가능한 흐름이었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렉서스가 올해 1만대 달성을 가능하겠지만, 목표치에는 크게 밑돌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근 한국시장에서 월 100대 이상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던 인피니티는 지난달 57대를 파는데 그쳤다. 7월보다 56.5%가 빠져나갔다. 전년동월과 비교해도 ·68.0%라는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수입차 시장은 일본차 5대 브랜드 부진으로 8월에도 전년동월대비 4.6% 감소했다. 일본 브랜드는 같은 기간 56.9%나 줄었다. 판매량은 6월 3946대에서 7월 2674대, 8월 1398대로 매달 1000대 가까이 줄고 있다.

이처럼 일본차 판매량이 크게 감소하면서 매장 폐쇄 등 변화도 감지되고 있다. 닛산은 최근 ‘한국 철수설’에 시달리고 있다. 지난달 말에는 닛산 용인전시장을 폐쇄하면서 철수설에 기름을 부었다.

이에 대해 닛산 관계자는 “확인되지 않은 루머엔 코멘트 할 수 없다”며 “(불매운동)상황을 인지하고 있다.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는 원론적인 답변만 내놓고 있다.

한편 8월 국내 자동차 산업은 전년동월 대비 생산 15.9%, 수출 3.4% 각각 감소했다. 수출의 경우 SUV(15.9%)와 친환경차(23.8%) 판매호조가 지속되고 있지만 조업일수 감소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3.4% 감소한 16만4154대를 수출했다.

내수는 국산차(6.5%)와 수입차(4.6%) 모두 감소했다. 전체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6.3% 감소한 13만6944대를 판매했다.

배군득 기자 (lob13@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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