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안정치, 창당 일정 '속도조절'…조국 정국 흐름 예의주시


입력 2019.09.18 11:15 수정 2019.09.18 11:15        이유림 기자

11월 중순 창당하되 발기인대회 일정은 유예키로

11월 중순 창당하되 발기인대회 일정은 유예키로

2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안정치연대 1차 의원총회에서 유성엽 임시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2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안정치연대 1차 의원총회에서 유성엽 임시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민주평화당을 탈당한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대안정치)가 이달 말 본격적인 창당 절차에 돌입하려 했으나, 요동치는 정국 탓에 속도조절을 하기로 했다.

대안정치는 1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심야 워크숍을 개최해 창당 시점과 일정 등을 논의했다. 20대 국회 마지막 정기국회 전략과 국정감사 어젠다 등도 점검했다. 이날 자리에는 유성엽 대표와 천정배·박지원·장병완·윤영일·최경환·장정숙 의원 등이 참석했다.

김정현 대변인은 워크숍 직후 브리핑에서 "11월 중순 창당 기조는 유지한다"면서도 "조국 사태 등 정국 흐름을 예의주시하고 제3지대 세력 확장을 추진하면서 구체적인 일정은 속도조절키로 했다"고 밝혔다.

당초 대안정치는 오는 29일 발기인대회를 개최하고 창당준비위원회를 발족할 계획이었다. 또 정당 보조금 지급일인 11월 15일 이전까지 창당 작업을 마무리할 예정이었다.

발기인대회 개최와 창당준비위원회 발족이 미뤄진 데는 '조국 사태'로 대표되는 유동적인 정국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현재 조국 이슈가 워낙 커 다른 정치 이슈를 만들기 어렵고 조국발(發) 정계개편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한다는 판단이다.

"조국 사태에 제3세력 필요성 커져
바른미래 등 보조 맞춰 적기 찾기로"


한 의원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진영싸움이 계속되면서 무당파의 증가 현상이 뚜렷하다"며 "제3세력에 대한 요구가 높아진다고 판단, 보다 적절한 시점을 찾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 "바른미래당 의원과 무소속 의원 등도 여러 생각을 할 시점이 올텐데, 보조를 맞추는 게 중요하다는 이야기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대신 창당을 위한 실무 준비는 철저히 하기로 했다. 현재 서울·경기·광주·전남·전북·부산 등 6개 시도당 창당을 준비하고 있으며, 각 시도당별로 창당 준비팀도 구성한 상태다.

아울러 대안정치는 이날 워크숍에서 온·오프라인을 통해 대국민 직접소통을 확대하기로 했다. 창당기획단 사무실은 여의도 진미파라곤 빌딩에 마련하기로 했다. 창당기획단 조직위원장에 최경환 의원이, 현안 태스크포스(TF)는 장정숙 수석대변인이 총괄하도록 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유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