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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현대 현대미포조선 사장 "노조와 대화해 무분규 전통 이어가겠다"


입력 2019.09.24 18:38 수정 2019.09.24 18:38        조인영 기자

"중형 선박 시장 어려워…노사와 극복하기 위해 노력"

신현대 현대미포조선 사장ⓒ데일리안 김희정 기자 신현대 현대미포조선 사장ⓒ데일리안 김희정 기자

"중형 선박 시장 어려워…노사와 극복하기 위해 노력"

신현대 현대미포조선 사장이 "노조와 잘 조율해 일감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신 사장은 24일 서울시 양재동 소재 엘타워에서 열린 '제16회 조선해양의 날' 행사에서 노사 갈등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그는 "(연말까지) 3개월이 남았다. 수주 열심히 해 고용안정에 최우선을 두겠다"고 언급했다. 신 사장은 "22년 무분규 교섭이 절대 지켜져야 할 가치는 아니지만 잘 조율해 좋은 전통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미포조선 노조는 내달 11일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파업을 실시한다. 앞서 찬반투표를 실시한 노조는 중앙노동위원회로부터 쟁의 조정 신청 관련 '조정 중지' 결정을 받으면서 합법적으로 파업권을 획득했다.

노조는 이번 교섭에서 기본급 12만3867원(호봉승급분 별도) 인상, 성과급 최고 250% 지급, 연차별 임금격차 조정, 직무환경 노사 TF 이행 등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가 파업에 돌입하면 22년 연속 달성해온 무분규 교섭 기록은 무너지게 된다.

이날 신 사장은 대형사 보다 중형사들의 사정이 훨씬 더 어렵다고 설명했다. 신 사장은 "중형선은 대형선 보다 발주가 늦다. 최근 한 선주사는 사우디 원유 생산설비 시설 피격을 거론하며 좀 더 기다려보자고도 했다"며 조선 시장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 같은 분위기가 이어진다면 내년 2분기(4~6월)부터는 일감이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다.

다만 그는 "현대미포조선은 피더 컨테이너선, MR탱커, LPG선, 로로(RoRo)선 등 73척 발주에 참여했다"며 "시간이 걸리지만 충분히 극복할 수 있고 대체 선형들도 많이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조선해양의 날은 선박수주 1000만t을 돌파한 1997년 9월 15일을 기념해 '조선의 날'을 제정하고 2004년부터 기념식을 개최해오고 있다. 2011년부터는 '조선해양의 날'로 명칭을 변경해 진행하고 있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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