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전, 세계 최초 인공지능 활용 ‘가스터빈 감시 시스템’ 개발


입력 2019.09.26 09:42 수정 2019.09.26 09:42        조재학 기자
한국서부발전 평택발전소에 설치된 가스터빈.ⓒ한국전력 한국서부발전 평택발전소에 설치된 가스터빈.ⓒ한국전력

한국전력은 세계 최초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가스터빈 감시 시스템’을 개발하고, 한국서부발전 평택발전소에 한 달간 시스템 적용 후 신뢰성 검증을 완료했다고 26일 밝혔다.

가스터빈은 가스발전 건설비용의 30~50%를 차지하는 핵심설비로, 가스터빈 운전 중 고장상태를 사전에 파악하지 못하면 부품파손, 수명저하 및 오염물질 과다배출 등의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이에 대비해 한전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가스터빈의 운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조기에 문제점을 발견하고 불시사고를 예측하는 ‘가스터빈 감시 시스템’을 개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전은 시스템 개발을 위해 가스터빈에 설치된 센서를 통해 온도, 압력, 진동 등 데이터들을 취득‧분석한 후 인공지능 프로그램에 학습시켰다.

가스터빈 제조 분야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미국 제너럴일렉트릭(GE), 독일 지멘스, 일본 미쓰비시히타치파워시스템즈(MHPS)가 독점하고 있으며, 국내 가스터빈은 해외에서 전량 수입하고 있다.

한전은 이 시스템을 통해 사전에 가스터빈 문제점을 파악해 주요 부품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어 유지보수 비용 절감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전 관계자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발전소를 대상으로 실증을 완료해 이 시스템이 세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재학 기자 (2j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재학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