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2019 국정감사] ESS화재, 배터리 제조사 책임 없나


입력 2019.10.07 12:13 수정 2019.10.07 12:16        배군득 기자

이철규 의원 “A사 배터리 화재발생 14곳 동일공장서 제작”

이철규 의원 “A사 배터리 화재발생 14곳 동일공장서 제작”

이철규 의원 ⓒ데일리안DB 이철규 의원 ⓒ데일리안DB

A사 배터리가 설치된 에너지저장장치(ESS)에서 발생한 화재 14건 전부가 동일공장, 유사시기에 제조된 배터리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배터리가 화재원인이 아니라고 밝혔지만 신뢰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이철규(자유한국당·강원 동해삼척) 의원은 7일 국정감사에서 지난 2017년 8월부터 올해 9월까지 발생한 26건 ESS 화재 중 A사 배터리가 설치된 화재는 14건, B사는 9건, 기타 3건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14건 화재가 발생한 A사의 경우 14건 모두가 ‘중국공장’에서 제작됐다. 13건은 2017년 4분기에 제작된 배터리를 장착한 ESS에서 발생했다. 이 제품은 현재 국내에 200곳에 설치된 것으로 알려졌다.

리튬이온 배터리에 대한 위험성은 지난해 소방청에서도 지적됐다. 지난해 8월 소방청이 산업부에 제출한 ‘ESS화재예방 종합대책 내용에는 ESS 화재 및 폭발의 주요 원인을 배터리에서 발생하는 가연성가스로 지목했다.

이 의원측은 산업부와 조사위가 철저한 조사를 통해 화재원인을 밝혀야 했지만 제조사의 책임만 면해준 모양새라는 지적이다. 조사위가 진행한 실증시험 중 일부는 A사 계열사에서 진행됐다. 공정성에서 의문이 생기는 대목이라는 것이다.

또 ESS화재에 대응하는 제조사도 기존 대기업 모습과 상이하다. 산업부가 배터리 결함은 화재원인이 아니라고 발표했는데, 산업부가 발표한 후속조치에 소요되는 대부분 비용을 A사와 B사가 부담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부가 대책으로 내놓은 공통안전조치, 추가안전조치, ESS가동중단에 따른 손실비용 등 약 3000억원 이상을 A사와 B사가 부담하고 있다.

이 의원은 “정부 발표이후에도 계속되는 화재로 인해 ESS는 언제 터질지 모르는 폭탄으로 인식되고 있다”며 “ESS 신뢰성을 높이고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국회가 참옇는 제조사단을 구성해 화재원인을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배군득 기자 (lob13@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