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영주 무협회장, 美에 "자동차 232조 조치 韓 면제해야"


입력 2019.10.16 11:00 수정 2019.10.16 09:39        조인영 기자

캘리앤 쇼우 백악관 NEC 부의장 등 면담…자동차 232조 배제 등 당부

무역협회 김영주 회장이 지난 6월 25일 개최된 '신남방 디지털경제 포럼'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한국무역협회 무역협회 김영주 회장이 지난 6월 25일 개최된 '신남방 디지털경제 포럼'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한국무역협회

캘리앤 쇼우 백악관 NEC 부의장 등 면담…자동차 232조 배제 등 당부

삼성전자, 현대차, 포스코 등 8개 국내 기업으로 구성된 민간 경제사절단을 이끌고 미국을 방문 중인 김영주 한국무역협회장이 15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캘리앤 쇼우 대통령 국제경제보좌관 겸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부의장을 만나 한미 경제 및 통상분야 협력을 당부했다.

김 회장은 캘리앤 쇼우 부의장과 만난 자리에서 “미국의 유럽연합(EU)·중국과의 무역 마찰 및 각국의 보호무역 기조로 발생하는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을 하루 빨리 해소하고 긍정적인 무역투자 환경을 조성하는데 미국이 리더십을 발휘해달라”고 요청했다.

김 회장은 “한국의 대미 투자는 매년 100억달러 이상을 기록하고 있으며 한국 대기업의 미국 내 공장 설립 등 투자를 통해 미국 경제와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며 “투자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미국이 무역구제 조치를 남용하지 않고 자동차 232조 조치에서도 한국을 면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일본의 한국 수출규제 강화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글로벌 공급망과 세계 무역에 부정적 영향이 우려된다"며 “한일 산업계는 민간차원의 협력을 지속하고 있으므로 미국 정부도 한일 갈등 해결을 위한 중재역할과 한미일 3국간 협력, 동맹관계 강화를 위해 힘써달라"고 요청했다.

같은 날 개최된 무역협회 워싱턴 통상자문단 간담회에는 김영주 회장을 비롯해 테리 밀러 헤리티지재단 국제무역경제센터 소장(통상자문단 의장), 마크 리퍼트 전 주한 미국대사 등 각계 주요 인사 17명이 참석했다.

김 회장은 인사말에서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보호무역 기조를 배격하고 자유무역 정신을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민간 아웃리치 활동이 필요하다”며 “특히 최근의 한일 무역분쟁이 발전적인 방향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통상자문단의 활발한 미국 내 활동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직 통상관료 및 의원, 싱크탱크, 법조계, 경제계 등 통상 및 경제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무역협회 통상자문단은 미국의 최신 통상동향 파악, 통상정책 제언, 미국 내 우호적인 통상여론 조성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