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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3Q 영업익 341억…"업황 부진 탓"


입력 2019.10.29 13:55 수정 2019.10.29 13:55        조인영 기자

수소전기차 겨냥 금속분리판 2공장 증설 추진

고성능 제품 등 신제품 개발 '드라이브'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전경.ⓒ현대제철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전경.ⓒ현대제철

수소전기차 겨냥 금속분리판 2공장 증설 추진
고성능 제품 등 신제품 개발 '드라이브'


현대제철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원재료 가격 부담과 저조한 시황 등을 이유로 전년 동기 대비 급감했다.

현대제철은 29일 3분기 컨퍼런스콜을 갖고 연결 기준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3.6% 감소한 5조473억원, 영업이익은 66.6% 줄어든 341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률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포인트 내린 0.7%를 나타냈다.

당기순손실은 65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적자폭이 277억원 늘었다.

현대제철은 판재류 부문에서 철광석 가격이 연초 대비 20% 이상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자동차강판·조선용 후판 등 주요 제품에 대한 가격 반영에 난항을 겪으면서 실적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봉형강 부문에서도 건설시황 둔화로 철근·형강 판매가 감소하고 단가도 하락하면서 매출액과 손익의 부진이 심화됐다.

다만 현대제철은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제품 기술력을 바탕으로 강재시장 수요 트렌드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생산 효율 향상 및 저원가 조업능력 확보를 통해 원가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제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현대제철은 3분기 원료 배합비 최적화 등 저원가 조업 능력 강화, 설비 효율 향상, 경상예산 긴축운영 등으로 1457억원의 원가절감을 달성하는 등 다각적인 원가절감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제품별 판매에 있어서도 기술 마케팅, 동남아·중남미 신규고객 발굴을 통해 3분기 글로벌 자동차강판 누적 판매량 52만3000t을 달성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 46만3000t 대비 13% 늘었다.

봉형강 부문에서도 H형강 신규 규격 55종을 출시해 강화된 국내 강구조 기준에 부합하는 다양한 규격을 공급함으로써 안전 강재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투자 및 연구개발 현황 등 미래성장동력 강화를 위한 주요 경영활동도 공개했다. 먼저 현대자동차 그룹의 수소전기차 중장기 생산계획에 대응하기 위해 내년 11월 가동을 목표로 연간 3만대 생산 규모의 금속분리판 2공장 증설을 추진한다.

고성능 제품 개발에도 주력해 80㎏급 고연신 소재, 100㎏급 냉연도금재 등 고강도·고성형을 구현한 신제품 개발을 지속하고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중국사업의 부진이 심화되고 있고 원자재 가격 상승분에 대한 제품가격 반영도 여의치 않아 안팎으로 어려운 상황”이라며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제품 기술력과 극한의 원가절감으로 위기를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제철 ⓒ현대제철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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