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삼성전자, 美서 ‘개발자 콘퍼런스’ 개최…차세대 UX 공개


입력 2019.10.30 10:00 수정 2019.10.30 10:06        김은경 기자

AI·IoT 등 개발도구 공개, 신규 미래비전 선봬

고동진 사장 “새로운 모바일 경험 혁신 지속”

고동진 삼성전자 IM(IT모바일)부문 사장이 29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2019’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삼성전자 고동진 삼성전자 IM(IT모바일)부문 사장이 29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2019’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삼성전자

AI·IoT 등 개발도구 공개, 신규 미래비전 선봬
고동진 사장 “새로운 모바일 경험 혁신 지속”


삼성전자가 29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 컨벤션센터에서 개발자와 파트너에게 새로운 개발도구·서비스 등을 공개하는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2019(SDC 19)’를 개최했다.

삼성전자는 이날부터 이틀간 행사를 열고 삼성의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사용자경험(UX)·보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규 개발도구와 서비스, 미래 비전 등을 선보인다.

고동진 삼성전자 IM(IT모바일)부문 사장은 기조연설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개발자·파트너들과의 협력이 없었다면 삼성전자는 지금 같은 광범위하고 안전한 생태계를 구축할 수 없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언제 어디서나 끊김 없이 자연스럽게 연속되는 새로운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혁신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지난해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첫선을 보인 갤럭시 제품 전용 UX ‘원(One) UI’를 업그레이드한 ‘원 UI 2’를 공개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원 UI 2는 ‘화면 몰입을 방해하는 요소를 최소화하고 더 직관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이에 따라 ▲불필요한 것을 덜어내 중요한 일에 집중하게 하고 ▲스마트폰 화면이 확대하는 추세에 따라 최소한의 손 움직임으로 작동하도록 했으며 ▲시각적 편안함을 제공한다는 방향으로 UX 설계를 개편했다.

예를 들어 전화 수신 알림·볼륨 조절 등의 알림 팝업을 작게 만들어 화면을 많이 가리지 않게 했다. 또 홈 화면에서 애플리케이션(앱) 폴더를 열었을 때 조작할 수 있는 버튼·아이콘을 화면 하단에 배치해 조작이 쉽게 했다.

또 잠금화면에서는 배경화면의 이미지를 분석한 뒤 시간·날짜 같은 정보가 눈에 잘 띄도록 글자 색상을 바꿔주는 기능을 도입했다.

29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2019(SDC 19)’의 모습.ⓒ삼성전자 29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2019(SDC 19)’의 모습.ⓒ삼성전자

2017년 첫 선을 보인 삼성전자의 AI 플랫폼 빅스비와 관련해서는 빅스비 개발 통합도구인 ‘빅스비 개발자 스튜디오’의 새 기능을 공개했다.

복잡한 코딩 작업 없이 누구나 빅스비 캡슐(빅스비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을 개발할 수 있게 한 빅스비 탬플릿, 스마트폰·TV·냉장고·태블릿·스마트워치 등 다양한 기기에서 일관성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적용된 빅스비 캡슐을 개발할 수 있는 빅스비 뷰 등을 선보였다.

또 자연어 카테고리 기능을 도입해 개발자가 라디오, 뉴스, 내비게이션 등의 카테고리에 빅스비 캡슐을 등록하면 정확한 캡슐 이름을 몰라도 카테고리 이름을 통해 빅스비 캡슐을 찾아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삼성의 IoT 플랫폼인 스마트싱스에서는 이동통신 사업자 등이 스마트싱스 허브 소프트웨어를 각 사의 셋톱박스 같은 기기에 설치할 수 있는 ‘WASH(Works as a SmartThings Hub)’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현재의 네트워크 인프라에서 끊김 없이 8K 영상을 전송할 수 있는 ‘AI 스케일넷’도 소개했다. 이는 영상을 압축·재생할 때 발생하는 데이터 손실을 AI 기술을 이용, 최소화해 현재 네트워크 인프라에서도 8K 영상을 재생하는 기술이다.

삼성전자는 이날 폴더블폰 ‘갤럭시폴드’를 출시하며 수백 명의 개발자·파트너들과 협력해 완전히 새로운 폴더블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삼성전자는 개발자·사용자들이 새롭고 창의적인 모바일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폴더블 카테고리의 새로운 폼팩터(하드웨어의 크기·형태)를 지속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은경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