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올해 이어 내년도 1%대" 韓 경제성장률 전망 '줄인하'


입력 2019.10.30 11:19 수정 2019.10.30 11:26        부광우 기자

"저성장 고착화 시험대 직면할 것"

"2%대 성장 시대 조기 종료 우려"

"저성장 고착화 시험대 직면할 것"
"2%대 성장 시대 조기 종료 우려"


우리나라의 올해 경제성장률이 올해는 물론 내년에도 1%대에 머물 것이란 예측이 나왔다.ⓒ뉴시스 우리나라의 올해 경제성장률이 올해는 물론 내년에도 1%대에 머물 것이란 예측이 나왔다.ⓒ뉴시스

우리나라의 올해 경제성장률이 올해는 물론 내년에도 1%대에 머물 것이란 예측이 나왔다. 국내 연구기관에서 1%대 성장을 점치는 전망이 이어지면서 우리 경제를 둘러싼 위기감은 점점 커지고 있다.

KEB하나은행 소속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30일 '2020년 경제·금융 및 금융산업, 일반산업 전망 보고서'를 통해 "국내경제 성장률은 2년 연속 1%대의 저성장을 기록하고, 국내 제조업의 구조적 회복도 지연되면서 내년은 1%대 성장 고착화에 대한 시험대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보고서는 내년에 글로벌 경제가 금융위기 이후 가장 낮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국내경제도 민간부문의 부진을 정부투자로 상쇄하는 절름발이 성장이 이어질 것이라고 평했다. 김영준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은 "생산가능인구 급감과 투자부진 장기화, 보호무역주의 확산과 이로 인한 글로벌 분업체제 약화 등 구조적 요인이 더해지게 되면 성장률 2%대 시대가 조기에 종료될 우려가 있다"고 진단했다.

아울러 1%대 성장 우려와 저물가 장기화 위험으로 한국은행이 1.0%까지 기준금리를 인하할 것이란 예측이다. 김수정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수석연구원은 "통화완화의 비용 대비 실효성에 대한 논란이 존재하나, 1%대 성장 고착화 우려로 추가 금리 인하가 예상된다"고 전했다.

환율은 연준의 금리인하와 중국과의 환율 협상(위안화 절상) 등으로 달러화 강세가 조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원/달러 환율의 경우 양호한 외환 펀더멘탈과 한국과 미국 간 경기 및 금리 차 축소 등으로 하락세가 예상된다고 점쳤다.

다른 주요 기관들도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줄줄이 하향하고 있다. 앞서 한국경제연구원과 우리금융경영연구소는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1.9%로 전망한 바 있다. 최근 국제통화기금 역시 우리나라의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6개월 전보다 0.6%포인트 낮춘 2.0%로 하향했다.

한은도 이번 달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기존 연 1.50%에서 역대 최저인 1.25%로 0.25%포인트 내리면서, 최근 2.2%까지 내려잡았던 올해 경제 성장률 목표치도 달성이 힘들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 7월 한은은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2.2%로 수정 발표했다. 지난해 1월만 해도 한은은 올해 경제 성장률이 2.9%로 3%대에 가까울 것으로 예측했지만, 같은 해 7월 2.8%에 이어 석 달 뒤인 10월에는 2.7%까지 하향 조정했다. 올해 들어서도 1월엔 2.6%, 4월엔 2.5%로 잇따라 예상치를 낮춘데 이어 또 다시 0.3%포인트 내린 경제 성장률이다.

한은은 "건설투자 조정과 수출 및 설비투자 부진이 지속된 가운데 소비 증가세가 약화되면서 성장세 둔화 흐름을 이어간 것으로 판단된다"며 "향후 국내 경제는 미·중 무역 분쟁 지속과 지정학적 리스크 증대 등으로 지난 7월의 성장 전망경로를 하회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