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단독] '창당에 최대 4억원'…변혁, 비용 검토까지 끝냈다


입력 2019.10.31 03:00 수정 2019.10.31 05:18        최현욱 기자

중앙당·시도당 창당 비용도 계산기 두드렸다

사무처 인사·예산 관련 내부 문건 단독 입수

중앙당·시도당 창당 비용도 계산기 두드렸다
사무처 인사·예산 관련 내부 문건 단독 입수


데일리안이 단독 입수한 변혁 '창당 로드맵' 내부 문건 ⓒ데일리안 최현욱 기자 데일리안이 단독 입수한 변혁 '창당 로드맵' 내부 문건 ⓒ데일리안 최현욱 기자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이 이끄는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이 신당 창당을 전제로 창당 비용까지 검토한 '예산안'이 포함된 '창당 로드맵' 내부 문건을 30일 본지가 단독 입수했다.

'변혁' 결성 초기에 검토·작성된 해당 문건에 따르면, 변혁은 최소 2억1500만 원에서 최대 4억500만 원까지 여러 경우의 수를 놓고 '창당 비용'의 검토를 마쳤다. 사무처의 당직자 편제 및 구체적인 일정까지 수립해, 신당 창당은 실제 실행으로 옮기는 과정만 앞두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문건에 따르면, 변혁은 중앙당 창당에 필요한 최소 법정요건인 5개의 시·도당 창당과 변혁 소속 의원·지역위원장이 존재하는 7개 시·도당 창당의 두 가지 경우로 나눠 창당 비용을 검토했다. 이들은 예산을 초기 준비 비용, 사무실 임대료, 홍보비, 발기인·창당대회 관련, 운영비, 기타 부대비용 등으로 항목을 나누어 세세하게 검토한 것으로 밝혀졌다.

창당 비용을 추산하는 과정에서 옛 바른정당 창당 때의 시행착오가 반영된 점도 눈길을 끌었다. 변혁은 중앙당 당원관리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예산으로 1억2000만원을 책정한 뒤, 비고란에 '과거 바른정당 창당 때는 2억 원'이었다며 '업체에서 최대로 네고한 금액', '비용 과다 책정시 개발 자체를 안하는 방안 강구'라고 별도 기재했다.

바른정당 '고난의 행군' 시행착오 경험 반영
창당비용 최대한 절감·인건비 10% 삭감 검토


옛 바른정당이 재정 문제로 어려움을 겪었던 점을 고려한 듯, 내부 문건 곳곳에서 창당 비용 절감 및 창당 이후 재정 안정을 기하려는 고민이 묻어났다.

문건 최상단에는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효과'라는 문구가 기재됐다. 중앙당 사무실은 인테리어를 최소화하고 사무기기도 저렴한 물품을 구입 및 대여해야 한다고 명시됐으며, 시·도당 사무실은 국회의원 및 당협위원장의 기존 사무실을 함께 이용해 비용 절감을 도모토록 했다.

창당발기인대회와 창당대회도 외부 대관 대신 의원회관 대회의실 등을 이용해 비용을 최대한 절감하기로 한 점도 눈에 띄었다.

창당 이후 사무처 당직자들의 '인건비 10% 삭감'이 불가피하다는 대목도 있었다. 변혁은 신당 창당 이후 '월평균 자금수지 예상안'에서 인건비에 초점을 맞추고 △유지 △5% 삭감 △10% 삭감의 세 가지 경우를 검토했다. 안에 따르면 흑자를 통한 안정적인 당 재정 운용을 위해서는 '인건비 10% 삭감'이 불가피한 것으로 나타났다.

창당일정은 지연된듯…'마지노선안'서 벗어나
변혁 결성 초기부터 11월15일 이전 창당 검토


변혁의 구체적인 신당 창당 일정이 담긴 계획안 ⓒ데일리안 최현욱 기자 변혁의 구체적인 신당 창당 일정이 담긴 계획안 ⓒ데일리안 최현욱 기자

변혁은 당초 결성 초기 재정과 사무처 당직자 등 인사 편제에 더해, 구체적인 창당 일정도 수립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본지가 함께 입수한 '창당 로드맵 마지노선안'에 따르면, 변혁은 당초 1안·2안을 통해 10월 27일 혹은 10월 31일 탈당 기자회견을 한 뒤 △창당추진위원회 결성 △사무처 당직자 사직서 제출 △창당 선언 기자회견 △중앙당 발기인대회 및 창당준비위원회 결성 △시·도당 창당대회 △중앙당창당대회 △중앙선관위 등록의 순으로 '로드맵'을 그렸다.

유승민 변혁 대표가 지난 29일 원외지역위원장들과 연석회의를 가진 뒤 "창당추진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한 것도 이미 세심한 검토가 있었기에 나온 발언으로 해석된다.

신당 창당과 관련해 재정·인사 등 실무적인 검토는 상당히 심도 있게 진행된 만큼, 지역구 의원의 선도 탈당 등으로 창당의 방아쇠를 먼저 당기는 것도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 지난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합당하는 과정에서 통합에 반대했던 국민의당 의원들(현 대안신당 및 민주평화당 의원들)이 탈당하지 않은 상태로 중앙당발기인대회까지 치렀던 선례가 있는 점으로 미뤄볼 때, 탈당을 최대한 늦추면서 계획대로 일정을 진행해 나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전망이다.

다만 변혁이 '마지노선안'에서 검토했던대로 중앙선관위의 정당보조금 지급 시점인 내달 15일 이전까지 중앙당 창당을 완료하는 것은 이제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아울러 변혁이 출범 초기에는 대외적으로 신당 창당보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체제 퇴진과 당 혁신에 무게중심을 뒀다고 공언했었는데도, 실제로 내부에서는 구체적인 탈당 계획을 이미 검토하고 있었다는 점에서 당권파의 비판으로부터 자유롭기는 힘들다는 관측도 나온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최현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