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무풍지대' 대전 정비사업…연말 앞두고 집값 상승도 지속


입력 2019.11.13 06:00 수정 2019.11.12 22:21        권이상 기자

일반분양 청약 흥행에 정비사업 조합들 사업 박차

세종시 등서 대전으로 원정 투자 늘며, 부동산 시장 호황 지속

일반분양 청약 흥행에 정비사업 조합들 사업 박차
세종시 등서 대전으로 원정 투자 늘며, 부동산 시장 호황 지속


대전 정비사업 시장은 서울 못지 않게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사진은 대전 시내 전경.(자료사진) ⓒ연합뉴스 대전 정비사업 시장은 서울 못지 않게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사진은 대전 시내 전경.(자료사진) ⓒ연합뉴스

대전 정비사업 시장이 연말을 앞두고 불이 붙은 것처럼 과열되고 있다. 최근 정비사업 조합들은 시공사 선정을 앞당기며 사업을 빠르게 진행하고 있다.

이는 올해 대전서 분양한 아파트들이 최소 수십 대 1의 경쟁률을 보이며 마감돼 분양이 순조롭자, 정비사업 조합들이 일반분양을 빠르게 진행하기 위해서다.

특히 대전 부동산은 올해 거침 없는 상승세를 이어오고 있어, 조정대상지역이나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 받으면 사업에 차질이 생길 수도 있다는 판단에서다.

대전 부동산 시장은 지난해 8.2 대책과 9.13 대책에서 벗어났을뿐 아니라, 조정대상지역에도 포함돼 있지 않다.

다만 업계에서는 최근 시공사 선정 입찰을 보면 건설사들이 컨소시엄을 이뤄 단독 입찰한 건설사와 경쟁입찰을 벌이고 있어 경쟁입찰이 무의미하다고 평가한다.

13일 도시정비 업계에 따르면 대전 정비사업 시장은 서울 못지 않게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뜨거운 열기는 정비사업 시공사 선정에서 가장 잘 느껴진다. 시공사 선정입찰에 컨소시엄을 포함해 다수의 건설사가 입찰하고 있어서다.

가장 대표적인 곳은 대전지역 최대어로 꼽힌 태평동5구역 재건축 사업으로, 이곳은 최근 시공사 선정이 본궤도에 진입했다.

입찰에는 롯데건설, 대우건설, 금성백조 3개사가 손을 잡은 컨소시엄과 코오롱글로벌 두 곳이 참여하며 경쟁입찰 구도를 갖췄다.

앞서 열린 현장설명회에는 계룡건설과 금성백조 등 지역 건설사와 포스코건설, 대우건설, 롯데건설, 현대건설, 호반건설, 동부건설, 코오롱건설, 금강주택 등 모두 10곳의 건설사가 참여했다.

조합은 입찰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서 다음달 6일 시공자 선정 총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태평동5구역 재건축사업은 대전시 중구 태평동 365-9 일대 구역면적 16만265㎡에 지하2층~지상38층 아파트 18개동 2408가구를 신축할 예정이다.

유성구 장대B구역 재개발 사업 역시 시공권을 둘러싸고 대형건설사들이 각축전이 예고된 상황이다.

이곳은 대전지역 재개발 중 가장 규모가 큰 곳으로, 조합은 지난 11일 입찰을 마감했다. 입찰결과 대림산업·현대건설·포스코건설·계룡건설산업이 단일 컨소시엄을 형성했고, GS건설이 단독입찰로 참여 했다.

앞서 지난달 열린 시공자 현장설명 회에는 1·2군 건설사와 지역 건설사까지 총 14개의 건설사가 참여하면서 치열한 수주전이 전망됐다.

장대B구역 재개발은 올해 들어 절차상 속도를 내며 급물살을 타고 있다. 지난 6월 조합설립인가를 받은 후 8월 신탁방식 사업대행자와 설계자를 선정하는 등 사업이 빠르게 추진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대전 부동산 시장은 지난해 9·13대책 이후부터 집값이 급등하기 시작하며 한동안 답보상태였던 정비사업들이 줄지어 사업에 재시동을 걸었다”며 “특히 규제지역으로 묶인 세종시에서 건너온 수요자들과 투자자들이 정비사업으로 모여들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실제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대전 주택종합(아파트·연립·단독) 기준 매매가격은 1~10월 4.38% 올라 전국 최고 상승률을 기록했다.

특히 유성구(6.45%), 서구(5.13%), 중구(5.10%) 등 자치구는 전국 시군구 기준 상승률 1~3위에 올랐다.

그러나 국토부는 대전 부동산 시장은 아직 과열 단계는 아니라는 해석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대구나 광주, 대전 등 일부 지역에서 과열이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하지만 대전은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으나 일부 지역에 제한적인 현상일 수 있어 당분간 모니터링하면서 시장 상황을 지켜볼 것”이라고 전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대전 부동산 시장이 활성화된 정비사업을 중심으로 집값 상승세가 지속될 것”이라며 “만약 조정대상지역이나 분양가 상한제 지역으로 지정되면 대전 정비사업 역시 타격이 적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권이상 기자 (kwonsg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권이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