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칼 빼든 세월호 특별수사단…해경본청·목포해경 등 압수수색


입력 2019.11.22 19:14 수정 2019.11.22 19:19        스팟뉴스팀

오전부터 해경청 본청 및 서해지방해경청, 목포해양경찰서 등 수색

세월호 참사 5년 7개월 만에 전면 재수사에 나선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이 해양경찰청 본청 등에 대한 첫 압수수색을 시작으로 강제수사에 돌입했다.

검찰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특수단)'은 22일 오전 10시부터 인천에 있는 해경청 본청과 서해지방해경청, 목포·완도·여수 해양경찰서 등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각종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이번 압수수색은 특수단 출범 11일 만에 적격적으로 이뤄졌다.

특수단은 해경 본청의 정보통신과, 수색구조과, 특수기록관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또 서해해경청과 목포해경의 상황실 등지에 압수수색 영장을 제시하고 참사 당시 상황을 담은 기록과 함정 근무자 명단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는 당시 구조 현장 지휘선인 목포해경 소속의 3009함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압수수색은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사참위)에서 최근 발표한 '헬기 이송 의혹'과 'DVR(CCTV 영상이 저장된 녹화장치) 조작 의혹' 등을 규명하기 위한 것으로 관측된다.

헬기 이송 의혹은 해경이 세월호 참사 당일 물에 빠진 학생 임 모군을 헬기로 신속하게 이송하지 않고 선박으로 옮기다가 결국 숨지게 했다는 특조위의 지난달 조사 결과 발표를 통해 불거졌으며, DVR 조작 의혹은 해군과 해경이 참사 당시 세월호 CCTV의 DVR을 조작한 것으로 의심된다는 특조위 발표를 통해 수면 위로 떠올랐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