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유재수·조국 게이트' 열리나...유시민, 궤변으로 또 '수호대' 자처


입력 2019.11.27 11:30 수정 2019.11.27 13:32        최현욱 기자

유재수 뇌물 수수 감찰, 조국이 무마 지시 의혹

검찰, 진술 확보…조국 '직권남용' 판단

유재수 구속 여부 27일 밤·28일 새벽 결정

유재수 뇌물 수수 감찰, 조국이 무마 지시 의혹
검찰, 진술 확보…조국 '직권남용' 판단
유재수 구속 여부 27일 밤·28일 새벽 결정


금융위원회 재직 당시 업체들로부터 뇌물 등을 받고 편의를 봐준 혐의를 받는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27일 오전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법에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금융위원회 재직 당시 업체들로부터 뇌물 등을 받고 편의를 봐준 혐의를 받는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27일 오전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법에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금융위원회 국장으로 재직하며 뇌물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더불어민주당 수석전문위원에 대한 구속영장 실질심사가 27일 오전 시작돼 이날 밤 구속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유 전 부시장에 대한 의혹을 조국 전 법무장관 게이트와 연결하며 수호대 자처에 나섰고 야권은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유 전 부시장은 금융위 국장 시절 여러 업체로부터 차량·자녀 유학비·항공권 등 각종 편의와 향응을 제공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한 이에 대한 대가로 관련 업체가 금융위원장으로부터 표창장을 수여받도록 하는 등 편의를 제공해 준 의혹도 받는다.

특히 검찰은 조국 당시 민정수석이 직권을 남용해 유 전 부시장에 대한 내부감찰을 무마하는 데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판단하고 있다. 사정당국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는 최근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전 특별감찰반장, 전직 특감반 직원들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며 조 전 장관의 지시로 유 전 부시장의 감찰을 중단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검찰은 이에 더해 유 전 부시장이 자신에 대한 감찰 중단 이후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에서 민주당 수석전문위원을 거쳐 부산시 부시장까지 영전하는 과정에서도 부정이 있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유시민 "검찰, 조국 잡기 위해 유재수 조사"
하태경 "유재수 건, 유시민 덕분에 판 커질 것"
나경원 "희대의 비리 은폐이자 농단…공포의 퍼즐 맞춰지고 있다"


유 전 시장과 관련된 논란에 조 전 장관이 연루되자 언제나 '조국 수호대'를 자처했던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적극적으로 나서는 모양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유 전 시장과 관련된 논란에 조 전 장관이 연루되자 언제나 '조국 수호대'를 자처했던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적극적으로 나서는 모양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유 전 시장과 관련된 논란에 조 전 장관이 연루되자 언제나 '조국 수호대'를 자처했던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적극적으로 나서는 모양새다.

유 이사장은 자신의 유투브 채널 '알릴레오'에서 "제가 취재한 바에 따르면 조 전 장관은 유 전 부시장과 일면식도, 아무 관련도 없다. 유 전 부시장이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에 파견근무 했던 것도 몰랐고, 서로 통화한 적도 없고, 전화번호도 모른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유 이사장은 "(유 전 부시장의 비위는) 흔한 공직자 비리"라며 "검찰도 이 사실을 알고 있다. 조 전 장관을 잡기 위해 볼륨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치권은 유 이사장의 궤변을 저격하며 강도 높은 비판에 나섰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어설픈 궤변으로 조국 사태의 판을 키웠던 유 이사장이 유재수 감찰 무마 건에도 개입했다. 유재수 건도 판이 커질 일만 남은 것이다. 역시 이번에도 유 이사장은 국민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은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어 하 최고위원은 "유 이사장 주장대로라면 감찰을 무마시킨 사람은 유 전 부시장이 청와대에 근무한 사실도 알고 개인적으로 친분도 있는 사람이라는 것"이라며 "그 기준에 부합하고 민정수석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분이 딱 한 분 계신다. 유 전 부시장이 사석에서 형이라고 부를 정도로 가까웠다고도 한다"고 꼬집었다. 유 전 부시장은 문재인 대통령을 형이라고 부를 정도로 친분이 돈독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 최고위원은 "유 전 부시장 감찰 무마 사건은 심각한 국정농단 사건"이라며 "국가의 기강과 정권의 근간을 뒤흔들 수 있는 국정농단 사건이다. 윤석열 검찰이 다시 한 번 힘을 내 진실을 밝혀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도 이날 열린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유 전 부시장 감찰 무마야말로 희대의 비리 은폐이자 감찰 농단"이라며 "왜 이 정권이 그토록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매달리고 , 왜 그토록 조 전 장관을 임명하려 했는지 이해할 수 있다. 공포의 퍼즐이 맞춰지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최현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