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北, 아베 '탄도미사일' 착각 비판…"조만간 보게 될 것" 경고


입력 2019.11.30 10:51 수정 2019.11.30 10:53        스팟뉴스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데일리안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데일리안

북한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초대형 방사포 시험 사격을 '탄도미사일 발사'라고 착각한 것을 비난하며 "조만간 진짜 미사일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미사일 발사 가능성을 예고했다.

30일 연합뉴스 보도에 의하면 북한 외무성 일본담당 부국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아베는 진짜 탄도미사일이 무엇인가를 오래지 않아 그것도 아주 가까이에서 보게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때 가서는 방사포탄과 탄도미사일이 어떻게 다른 것인지 잘 대비해보고 알아둘 것을 권고한다"고 꼬집었다.

앞서 아베 총리는 지난 28일 북한이 함경남도 연포에서 동해상으로 초대형 방사포를 발사한 데 대해 "북한의 거듭되는 '탄도미사일 발사'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에 심각한 도전"이라며 방사포를 탄도미사일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미국과 한국 등 국제사회와 연계하면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내기 위해 경계 감시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지난달 31일 북한의 발사체 발사에 대해서도 '탄도미사일'이라고 표현하면서 미국, 한국 등 관계국과 긴밀히 연계하겠다고 언급했었다. 일본 정부는 북한의 방사포 발사에 대해 주중 대사관 경로를 통해 북한에 항의했다고 교도통신은 보도했다.

이에 따른 북한의 "진짜 미사일을 볼 것"이라는 발언은 표면적으로는 일본을 겨냥한 것이지만 동시에 미국을 우회적으로 압박하려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보인다.

외무성 부국장은 이어 아베 총리를 향해 "조미협상(북미협상)이 교착상태에 있는 지금의 시점에서 그 무엇이든 '북 위협'이라고 괴성을 지르면 미국이 좋아할 것이라고 타산한 것 같은데 정치 난쟁이의 머리는 참새골 수준에서 벗어나기 힘든 모양"이라며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그러면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아베 총리와의 만남에 대해서도 선을 그었다.

외무성 부국장은 "난쟁이(아베)와 괜히 상종하다가는 망신살만 무지개살 뻗치듯 할 것이므로 애당초 영원히 마주 서지 않는 것이 상책이라는 것이 날로 굳어져 가는 우리의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