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임대료 부담 낮춘 '남구 도시첨단 D1블록 남해오네뜨' 선착순 모집


입력 2019.12.03 10:30 수정 2019.12.03 10:31        권이상 기자

8년간 임대료 동결, 중도금 무이자, 취득세無, 재산세無 등 혜택 풍부

임차인 우선 분양 전환권, 시세 상승 상관없이 확정분양가로 분양전환 가능

남구 도시첨단 D1블록 남해오네뜨 조감도. ⓒ데일리안DB 남구 도시첨단 D1블록 남해오네뜨 조감도. ⓒ데일리안DB


최근 주거 안정성이 높은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가 주목받고 있다. 집주인과 세입자 간 갈등 문제가 지속되자, 이러한 논쟁의 걱정이 없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주택임대차분쟁조정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동안 분쟁 조정 접수는 총 2515건에 달했으며, 이 중 71.6%에 해당하는 1801건이 전세보증금 반환과 관련된 분쟁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곧 전세보증금을 돌려받게 해달라는 조정 신청이 10건 중 7건을 넘는 셈이다.

사회적으로 이러한 전세금 반환과 관련한 갈등 문제가 지속되자 공공성은 강화되고 임대료 상승 제한, 금융 지원 등 가계 부담은 줄인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에 수요자가 몰리고 있다.

실제 이달 광주 남구 에너지밸리 첨단산단에 공급된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 ‘남구 도시첨단 D1블록 남해오네뜨’는 일반공급 청약 접수에 많은 수요자들이 몰리며 전 타입 모두 마감에 성공했다.

정부의 고강도 주택 규제와 전원세갱신제 등으로 주거 안정성을 갖춘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이 가운데 광주 ‘남구 도시첨단 D1블록 남해오네뜨’가 현재 선착순 공개 모집중으로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단지는 주변 시세 대비 저렴한 임대료로 최대 8년간 임대료 인상없이 안정적인 거주가 가능하고, 전세금 조건으로 매월 내는 월 임대료가 없다. 또, 임차인 우선 분양 전환권 혜택과 확정분양가로 공급돼 시세 상승 상관없이 최초의 가격으로 분양전환이 가능하다.

그 밖에도 당첨사실 및 주택수가 포함되지 않아 청약통장 사용에 제한 받지 않으며, 취득세, 재산세 등 세금이 부과되지 않고 중도금 전액 무이자, 양도 가능(임대사업자 동의시) 등 금융 지원을 제공한다.

대규모 개발호재에 따른 미래가치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광주 남구청에 따르면, 광주 남구 에너지밸리와 남구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을 통해 약 4조3025억원에 달하는 생산 유발효과와 1만9389명에 이르는 고용 유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파악된다고 전했다.

현재 한국전기연구원과 LS산전,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등의 입주가 확정되었으며, 앞으로 더 많은 기업이 입주할 것으로 전망돼 임대 및 투자수요 확보에 유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뛰어난 직주근접성도 눈여겨볼 만하다. 남구 에너지밸리 첨단산단 중심부에 들어서는 단지는 한국전기연구원, LS산전, 기초과학지원연구원, 인셀㈜ 등이 인접해 있어 도보로 출퇴근이 가능하다. 또한 나주혁신도시, 효천1지구, 효천2지구 등 다수의 택지지구와의 접근성도 우수하다.

기존 임대아파트와는 차별화된 상품성도 장점이다. ‘남구 도시첨단 D1블록 남해오네뜨’의 주력 상품인 전용면적 84A타입의 경우 실수요자 선호도 높은 4Bay, 판상형 구조로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다.

또 고품격 마감재 적용과 주방 독립형 아일랜드 설치, 파우더룸, 드레스룸, 알파룸, 워크인 신발장 등을 도입해 수납공간을 극대화했다. 더불어 AIoT(지능형 사물인터넷) 홈 시스템이 적용돼 음성만으로 다양한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다.

입주민들을 위한 커뮤니티시설로는 샤워장과 냉•온탕, 사우나 등이 함께 조성되는 주민운동시설을 비롯해 어린이놀이터, 어린이집, 작은도서관, 경로당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또, 세대당 1.49대의 넉넉한 주차공간을 제공한다.

그 밖에도 단지 인근 대촌중앙초등학교와 대촌중학교가 위치하며 대성여고, 대광여고, 동성고, 인성고 등 남구의 명문 학군과 광주국제영어마을이 가깝다. 풍부한 녹지로 쾌적한 주거 여건도 갖췄다.

단지와 맞닿아 있는 근린공원을 비롯해 봉황산, 송학산 등이 인접해 있다. 단지 가까이 자리한 압촌구절초 습지생태 경관사업도 올해 11월 준공 예정으로 여가 및 휴식 활동을 즐기기 좋다.

남해종합건설이 광주시 남구 도시첨단 D1블록에 공급하는 ‘남구 도시첨단 D1블록 남해오네뜨’는 지하 2층~지상 20층, 6개동, 전용면적 84㎡ 단일면적으로 조성되며 총 461가구 규모다. 현재 선착순 공개 모집 중이며, 이달 단지 내 상가도 함께 공급될 예정이다.

견본주택은 광주시 서구 화정동 750-12번지 일원에 위치한다.

권이상 기자 (kwonsg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권이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