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검찰 무한 불신'…서로 닮아가는 유시민과 정부여당


입력 2019.12.05 02:00 수정 2019.12.05 06:05        최현욱 기자

검찰 '친문농단 게이트' 수사 박차…청와대 압수수색

청와대·민주당·유시민 일제히 검찰 강력 비판

정치적 유불리에 따라 검찰 탓하는 모습…비판 쏟아져

검찰 '친문농단 게이트' 수사 박차…청와대 압수수색
청와대·민주당·유시민 일제히 검찰 강력 비판
정치적 유불리에 따라 검찰 탓하는 모습…비판 쏟아져


검찰이 청와대의 '유재수 감찰 중단' 및 '김기현 사건 하명 수사' 의혹에 대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수사가 박차를 가할수록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정부·여당의 검찰 공격 또한 거세지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검찰이 청와대의 '유재수 감찰 중단' 및 '김기현 사건 하명 수사' 의혹에 대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수사가 박차를 가할수록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정부·여당의 검찰 공격 또한 거세지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검찰이 청와대의 '유재수 감찰 중단' 및 '김기현 사건 하명 수사' 의혹에 대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수사가 박차를 가할수록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정부·여당의 검찰 공격 또한 거세지고 있다.

검찰은 4일 오전 유재수 전 부산시 부시장·더불어민주당 전문위원에 대한 감찰 중단 의혹 사건과 관련해 청와대에 대한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지난 2일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의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산하 '백원우 별동대'에서 근무했다 조사를 앞두고 유명을 달리한 검찰 수사관 A씨의 휴대전화를 확보하기 위해 서초경찰서를 압수수색한 지 이틀 만이다.

검찰의 행보에 청와대와 민주당, 유시민 이사장은 단단히 뿔이 난 모습이다. 청와대는 4일 브리핑을 통해 자체 수사 결과를 발표하며 불거지고 있는 모든 의혹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전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검찰을 향해 수사 진행 상황에 대한 언론 보도가 이어지고 있는 것을 거론하며 "지난 1일부터 피의사실과 수사상황 공개를 금지하는 형사사건 공개금지 제도가 수행되고 있음을 명심하라”며 공개적으로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기도 했으며, 한 청와대 관계자는 "검찰의 휴대전화 압수는 증거인멸 시도"라는 언급까지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은 아예 '검찰 공정수사 촉구 특별위원회'까지 만들어 활동에 나섰다. 특위 위원장을 맡은 설훈 최고위원은 "검찰의 편파 수사와 수사권 남용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라며 "이번 검찰 수사가 종착점에 와 있는 검찰개혁 법안을 좌초시키기 위한 정치개입이라는 비판을 불식하기 위해서라도 검찰은 현명히 처신해야 할 것이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첫 번째 해야 할 일은 한참 전에 끝냈어야 할 패스트트랙 수사를 신속히 끝내고 기소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시민 이사장도 궤변으로 검찰 비판에 참전하며 '수호대'를 자처하고 나섰다. 유 이사장은 자신의 유투브 방송에서 "(하명 수사 논란에 대해) 검찰이 이 건으로 황운하 당시 울산경찰청장을 손 보려고 하는 것 같지는 않고 청와대를 공격하려고 가져왔다고 생각한다"라며, "청와대도 치고, 경찰에서 수사권 조정 기수 역할을 한 못된 경찰도 손 보고 '일타삼피·사피'가 된다"고 말했다.

한국당 "궁지 몰린 청와대, 사법질서 부정한 유시민과 같은 말
민주당과 함께 검찰 압박하지 말고 진상규명·처벌 앞장서야"
하태경 "유시민, 조국 사태 이후로 갈수록 망가져…안타깝다"


이만희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만희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야권은 정부·여당·유 이사장이 합심해 '검찰 때리기'에 나선 것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만희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조국 전 법무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증거인멸 논란이 벌어졌을 당시 유 이사장이 "검찰이 압수해 장난칠 경우에 대비해 반출한 것"이라고 했던 것을 꼬집었다.

이 원내대변인은 "친문 게이트로 궁지 몰린 청와대가, 조국 일가를 감싸기 위해 사법질서까지 부정했던 유시민과 같은 말을 한 데 대해 경악을 금치 못한다"라며 "검찰에겐 수사 상황을 공개하지 말라면서 정작 자신들은 의혹 당사자의 일방적 주장을 자신들에게 유리하다는 이유로 마치 팩트인 양 내세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그는 "청와대는 민주당과 함께 검찰에 대한 노골적인 압박으로 수사를 막으려 할 것이 아니라, 이번에야말로 청와대의 부정과 비리를 발본색원해 국정 운영을 정상화시키겠다는 각오로 철저한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에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유 이사장을 향해 "유 이사장이 조국 사태 이후 갈수록 망가지는 것 같아 무척 안타깝다"라며 "정의와 공정이라는 가치는 안중에도 없고 오로지 검찰에 대한 불타는 적개심만 가득차 있다. 유 이사장은 본인이 검찰 수사를 받는 것에 너무 예민해져 있어서인가, 부디 평정심을 찾기 바란다"고 일갈했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최현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