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인영 "우리의 길 가겠다"…선거법·공수처법 강행처리 시사


입력 2019.12.12 11:24 수정 2019.12.12 11:24        강현태 기자

"검찰개혁·선거개혁 법안처리 더 미룰 수 없어"

"필리버스터 시작되면 우리도 참여해 개혁 필요성 알리겠다"

"검찰개혁·선거개혁 법안처리 더 미룰 수 없어"
"필리버스터 시작되면 우리도 참여해 개혁 필요성 알리겠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 원내대표는 “선거법만큼은 여야 합의로 처리하기 위해 본회의를 미뤘지만, 자유한국당은 끝내 협상을 외면했으며 농성을 선택했다. 더 기다려도 대화와 타협만으로 오늘의 정국을 해결하기는 어려워 보인다”고 밝히며 “이제 민주당도 우리의 길을 가겠다.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내일 본회의를 열어 개협 법안과 민생법안을 상정해줄 것을 요청한다. 본회의가 열리면 단호하게 개혁법안, 민생법안, 예산 부수 법안의 처리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 원내대표는 “선거법만큼은 여야 합의로 처리하기 위해 본회의를 미뤘지만, 자유한국당은 끝내 협상을 외면했으며 농성을 선택했다. 더 기다려도 대화와 타협만으로 오늘의 정국을 해결하기는 어려워 보인다”고 밝히며 “이제 민주당도 우리의 길을 가겠다.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내일 본회의를 열어 개협 법안과 민생법안을 상정해줄 것을 요청한다. 본회의가 열리면 단호하게 개혁법안, 민생법안, 예산 부수 법안의 처리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과의 '패스트트랙 법안(선거법개정안·검찰개혁안)' 협상이 결렬될 경우 강행처리에 나서겠다고 공언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12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검찰개혁과 선거개혁 법안처리를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달았다"며 "우리의 길을 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더 이상 기다려도 대화와 타협만으로 오늘의 정국을 해결하기는 어려워 보인다"며 "문희상 국회의장께 내일 본회의를 열어 개혁법안과 민생법안을 상정해주길 요청 드린다"고 밝혔다.

아울러 "본회의가 열리면 단호하게 개혁법안·민생법안·예산부수법안을 처리하겠다"면서도 "끝까지 협상의 문을 열어놓고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 지도부는 총선 예비후보자 등록일인 17일을 감안해 이르면 13일 패스트트랙 법안에 대한 일괄상정을 시도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날 회의 사회를 맡은 윤관석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지도부 모두 발언에 앞서 '국민의 명령/결정의 시간 - 선거개혁·검찰개혁·유치원3법'이라 적힌 백드롭 교체 사실을 알리며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란다"고도 했다.

이 원내대표는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국회 로텐더홀 농성에 대해선 "오만의 정치이자 오기의 극치"라며 "국회의 민주적 절차를 무시하고 뜻대로 안 되면 민생을 볼모삼아 국회 문을 닫아거는 건 야당 독재이지 민주주의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패스트트랙 법안에 대한 한국당의 필리버스터 가능성에 대해선 "쟁점 법안인 만큼 한국당의 필리버스터를 막거나 방해하지 않을 것"이라며 "필리버스터가 시작되면 우리도 당당히 토론에 참여하겠다. 토론을 통해 검찰개혁과 선거개혁이 왜 필요한지 국민에게 직접 설명 드리고 호소하겠다"고 말했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