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4+1 협의체, 같이 훔친 물건 분배하려다 갈등 났다"


입력 2019.12.16 13:33 수정 2019.12.16 14:49        정도원 기자

'심상정 원안' 상정하자니 심상정이 반발?

"원안 상정 다 싫어한다…코미디 같은 상황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국민명령 아닌 靑명령"

'심상정 원안' 상정하자니 심상정이 반발?
"원안 상정 다 싫어한다…코미디 같은 상황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국민명령 아닌 靑명령"


주호영 자유한국당 의원(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주호영 자유한국당 의원(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주호영 자유한국당 의원이 의석 몇 석을 둘러싸고 내홍을 벌이고 있는 더불어민주당과 범여권 군소정당들의 이른바 '4+1 협의체'를 향해 "물건을 훔칠 때는 같이 훔쳤는데, 분배를 둘러싸고 갈등이 생긴 것"이라고 일갈했다.

주호영 의원은 16일 오전 CBS라디오 '뉴스쇼'에 출연해 "자기 의석을 많이 가져갈 욕심으로 서로 간에 불법을 여러 차례 했기 때문에, 4+1에서의 갈등을 예상했다"며 "물건을 훔칠 때는 같이 훔쳐도, (장물의) 분배를 둘러싸고는 갈등이 생긴다"고 꼬집었다.

더불어민주당이 '4+1 협의체' 논의 중지를 선언하며 지역구 225석·비례대표 75석의 '심상정 원안'을 상정하겠다고 압박하고, 이를 대표발의한 당사자인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협박"이라고 반발하는 상황은 "코미디 같은 상황"이라고 조소했다.

주 의원은 "원래 패스트트랙 출발할 때 225석·75석으로 출발하지 않았느냐"며 "지금 와서 협상이 안된다고 민주당이 225+75로 돌아가 (원안을 상정)하겠다고 하면 정의당은 날뛰며 좋아해야할 것 아니냐"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런데 그 (원안을 상정하는) 것을 서로 다 싫어한다"며 "패스트트랙에 태운 것은 본회의에 가서 통과될 것을 해야 하는데, 무리하게 출발시켜놓고 지금 코미디 같은 상황이 나오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처럼 비례 의석 몇 석 더 챙기기를 놓고 이전투구를 벌이면서도 이들 민주당과 군소정당들이 비례성의 원칙 운운을 하는 것에 대해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오히려 비례성의 원칙을 깨고, 사표를 엄청나게 늘려놓는다고 일축했다.

주 의원은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오히려 비례성의 원칙을 깬다는 주장이 있다"며 "지역구도 A 정당을 지지하고 비례대표도 A 정당을 지지한 사람은 비례대표에 있어서 A 정당을 지지한 표가 다 사표가 돼버릴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정의당은 지역구에서 자기들 사표만 이야기하는데, 지역구에서 많이 당선된 당은 비례대표 찍은 표가 전체 사표가 된다"며 "(결국 연동형 비례대표제나 공수처법을) 통과시키라는 것은 청와대의 명령이지, 국민의 명령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