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LH, 글로벌사업 본격 가동…한-러 경협 확대 추진


입력 2019.12.19 09:53 수정 2019.12.19 09:56        권이상 기자

정부의 신북방정책 지원, 중소기업의 연해주 지역 진출 기회 제공

러시아 공공주택, 스마트시티 분야로 협력범위 확대하는데 뜻 모아

지난 13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부총리 간담회에 참석한 변창흠 LH 사장(왼쪽)이 트루트네프 러시아 부총리 겸 극동연방관구 대통령 권한대표(가운데)와 이석배 주러시아 대한민국 대사(오른쪽)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LH 지난 13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부총리 간담회에 참석한 변창흠 LH 사장(왼쪽)이 트루트네프 러시아 부총리 겸 극동연방관구 대통령 권한대표(가운데)와 이석배 주러시아 대한민국 대사(오른쪽)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LH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 변창흠)는 최근 발표한 조직개편에서 글로벌사업본부 신설을 통해 현재 추진 중인 해외사업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채비를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정부가 추진하는 신북방정책 실행 사업이 탄력을 받으며 러시아 등 중앙아시아 국가들과의 경협 분야 또한 점차 확대될 전망이다.

신북방정책은 러시아, 중국, 중앙아시아 국가들과의 산업협력 고도화를 통한 신성장동력 창출을 목표로 삼고 있는데, 지난 2017년 9월 있었던 동방경제포럼 기조연설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바 있는 한-러 경제협력사업 ‘9개 다리’(9-Bridge) 중 하나인 산업단지 프로젝트가 최근 예비시행협정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한-러 연해주 경협 산업단지(시범사업 50ha, 약 250억원)는 러시아 블라디보스톡 국제공항에서 15km 떨어진 나데진스카야 선도개발구역(ASEZ) 내 위치하며 한국의 자동차부품과 농수산물가공 분야의 기업들이 입주 예정인데, 월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러시아 정부가 부지를 저가로 장기임대 및 산업단지 내외 주요 기반시설을 설치하게 된다.

LH는 러시아의 극동개발수출지원청 등 관계 기관과의 협상과정에서 개별 기업들이 관철시키기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과 함께 산업단지 조성, 입주기업을 위한 스마트 관리체계 및 비즈니스 서비스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오는 2020년 9월 개최될 제6차 동방경제포럼과 연계해 ‘한-러 경제협력 산업단지 기공식’ 개최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이번 한-러 경제협력 산업단지 시범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발판삼아 현재 예정된 산업단지 개발 면적을 확대하고, 고용창출 효과가 발생하면서 양국 간 신뢰가 구축되면 한 걸음 더 나아가 주택단지 조성 및 국내 스마트시티 기술을 적용한 협력사업 또한 추진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지난 13일 한-러 경제협력 산업단지의 예비시행협정 체결을 위해 투르투네프 러시아 부총리와 이석배 주러 한국대사 및 변창흠 LH 사장이 함께한 자리에서, 한-러 경제협력 산업단지 개발을 바탕으로 공공주택 및 스마트시티 분야로 협력범위를 확대한다는 것에 대한 상호 의견을 교환했다.

이와 관련해 변창흠 LH 사장은 “우리의 글로벌 사업 비전과 목표는 명확하다. 우리 기업이 새로운 활로를 개척하고 신성장동력을 찾을 수 있는 거점을 세계 각지에 조성하는 것이며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그리고 다른 나라와의 상생·번영을 실현할 수 있는 정부의 신남방 및 신북방정책을 적극 실행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권이상 기자 (kwonsg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권이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