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文대통령 한반도 중재외교 나선날…北매체 "주제넘게 설쳐대"


입력 2019.12.23 09:31 수정 2019.12.23 10:14        이배운 기자

우리민족끼리 "중재자·촉진자 역할 운운하며 무능만 드러내…측은하고 가련"

오늘 한중 정상회담…미북 소통 재개 계기 '관심'

우리민족끼리 "중재자·촉진자 역할 운운하며 무능만 드러내…측은하고 가련"
오늘 한중 정상회담…미북 소통 재개 계기 '관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3차 확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조선중앙통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3차 확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조선중앙통신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한일중 정상회의 참석차 중국에 방문해 한반도 비핵화 중재자 역할에 박차를 가하는 가운데, 북한 매체는 우리 정부의 중재자·촉진자 역할을 강하게 비난했다.

북한의 대남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는 이날 '푼수없는 처사는 망신만 자초하기 마련'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남조선당국이 또다시 조미사이의 중재자·촉진자로 나서보려고 주제넘게 설쳐 대고 있다"며 "'한반도평화구상' 실현에 대한 노력과 중재자 역할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얻어 보려고 부산을 피워대고 있다"고 말했다.

매체는 이어 "남조선 당국자(문 대통령)가 지난해부터 중재자·촉진자 역할을 운운하며 분주다사한 움직임을 보이다가 무능만을 드러낸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라며 "우둔한 짐승도 한번 빠진 함정에는 다시 가지 않는다고 수치심이 있다면 중재자 타령을 더이상 못할 것이다"고 비난했다.

매체는 또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빠진 곡조를 계속 불어대고 있으니 남조선 당국자의 행태가 참으로 측은하고 가련하기 그지없다"며 "대내외적으로 계속 망신만 당하고 온통 골치 아픈 일만 겹쳐드니 중재자 간판을 내들어 체면을 살려보자는 것"이라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중국 베이징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한중 정상회담을 갖고, 오후에 청두로 이동해 리커창 중국 총리와 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이어 오는 23일에는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개최한다.

한일중 정상들은 이번 정상회의를 통해 교착상태에 빠진 한반도 비핵화 및 북한의 도발 문제를 놓고 머리를 맞댈 것으로 보인다. 특히 북한은 우리 정부의 대화 제의에 일체 불응하고 있는 만큼 주변국을 통한 비핵화 중재 노력이 어느 때보다 절실한 상황이라는 평가다.

이러한 가운데 중재자 역할을 자임한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의 회담은 북한의 속내를 파악하고 미국의 의중을 전달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아울러 북한의 '뒷배'를 맡고 있는 중국을 통해 우회적으로 북한을 설득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기대도 잇따른다.

이배운 기자 (lbw@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배운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