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일문일답] 새보수당 유승민 "진정한 보수정치 보여드리겠다"


입력 2019.12.29 04:00 수정 2019.12.29 07:29        최현욱 기자

"대구 동구을 출마할 것…험지여도 어려움 피하지 않아

보수통합 논의의 문 열려 있어…내년 2월초가 마지노선

공정·정의 중시…기존 진보 몰락하는 부분 파고들 것"

"대구 동구을 출마할 것…험지여도 어려움 피하지 않아
보수통합 논의의 문 열려 있어…내년 2월초가 마지노선
공정·정의 중시…기존 진보 몰락하는 부분 파고들 것"


새로운보수당 창당준비위원회 인재영입위원장을 맡은 유승민 의원이 현 정치권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진정한 보수정치가 무엇인지 국민들에게 보여드리겠다"고 언급했다. ⓒ대구=데일리안 최현욱 기자 새로운보수당 창당준비위원회 인재영입위원장을 맡은 유승민 의원이 현 정치권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진정한 보수정치가 무엇인지 국민들에게 보여드리겠다"고 언급했다. ⓒ대구=데일리안 최현욱 기자

새로운보수당 창당준비위원회 인재영입위원장을 맡은 유승민 의원이 현 정치권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진정한 보수정치가 무엇인지 국민들에게 보여드리겠다"고 언급했다.

유승민 위원장은 28일 대구시당 창당대회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당명에 왜 보수를 넣느냐 말이 많은데 지금까지 대한민국 보수정당의 역사에서 보수라는 말을 쓰지 않았다"라며 "세가 비록 작고 어려움이 있지만 보수라는 이름을 최초로 쓰는 것은 보수가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진정한 보수정치가 어떤 것인지 국민들께 보여드리려는 역발상"이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당적을 유지하는 것과 관련해 유 위원장은 내년 1월 2일께 새보수당에서 창준위 활동을 하고 있는 현역 의원들이 탈당 기자회견을 하고, 1월 5일에 중앙당을 창당하는 스케줄을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유 위원장은 내년 총선을 앞둔 보수진영의 화두인 '보수통합' 문제에 대해 논의의 가능성이 열려 있음을 밝히기도 했다.

다음은 이날 대구시당 창당대회 직전 기자들과 오찬간담회를 가지며 나눈 질의·응답 내용이다.

- 이번 선거에 대구 동구을 지역구에 출마하나.

"대구 동구을 주민들이 네 번을 뽑아주셨는데 대구 전체가 나한테 어려운 지역이다. 지난 번 경북대학교에 강의를 왔을 때도 어려움을 피하지 않겠다고 말씀드렸고, 당연히 대구 동구을에 새로운보수당으로 출마한다는 입장이다.

당의 전·현직위원장들이 부산에 하태경, 광주의 권은희 정도를 제외하면 거의 다 서울·경기·인천에 있어 그분들이 서울에 출마해서 새보수당이 힘을 받을 수 있도록 해달라는 요구가 강하게 있다. 하지만 대구라는 새보수당의 험지에서, 자유한국당의 지지가 가장 강한 곳에서 최선을 다하고 좋은 결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 보수통합 논의의 진척이 어느정도나 되는가.

"보수통합에 대해서는 지난 2016년 겨울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직후 새누리당을 탈당한 뒤 3년 동안 한국당이 변화의 길을 가겠다면 오늘 당장이라도 합친다고 얘기해 온 바 있다. 그러나 한국당이 변화의 노력을 했는가에는 동의하지 못한다.

그래서 새보수당을 만들고자 했을 때 한국당을 겨냥해서 세 가지를 얘기했다. 탄핵의 강을 건너자, 개혁보수로 나와라, 지금 한국당을 허물고 같이 새로운 집을 짓자 이 세 가지 조건이 받아들여지면 아무 미련 없이 한국당과 다른 여타의 보수세력과 통합할 수 있음을 분명히 했다.

다만 한국당의 모습을 보면 '도로친박당'이 되고 있다. 황교안 대표도 배경이 그렇고 그를 둘러싼 핵심 당직자들을 보면 도로친박당이라는 말 밖에는 표현할 방법이 없다. 도로친박당이라는 말이 탄핵의 강을 건너자는 부분과 배치된다. 또한 문재인정권이 국정을 파탄내도 왜 한국당 지지율이 올라가지 않느냐를 생각하면 개혁보수를 할 생각이 없기 때문이다.

기득권을 다 내려놓고 새집을 짓자는 부분도 한 마디 얘기를 들은 적이 없다. 무작정 기다릴 수 없는 생각에 우리는 우리의 길을 가자는 입장이다."

- 보수통합에 대해서 '물리적 통합'의 가능성보다는 세 가지 원칙이 더 중요한가.

"세 가지 원칙에 대한 공감과 합의가 있고, 그것을 실천할 수 있는 약속이 담보된다면 실무적인 사항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 불씨가 완전히 꺼진 것이 아니다. 내년 1월 5일 창당하고 이후 총선의 과정을 예상하면 2월초까지는 논의의 불씨가 살아있을 수 있다.

다만 공천심사위원회 등이 설치되기 시작하면 어려워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대화의 문과 가능성은 늘 열려있지만 세 가지 원칙에 대해 지금까지는 (한국당이 부족하지 않나) 그렇게 본다."

- 새보수당에 안철수계 의원들 참여 여부는.

"안철수계에서 당명에 왜 보수를 넣었느냐 여러 얘기를 하는데 권은희 의원은 광주라는 지역구 특성상 어려움이 있었다. 비례대표들 같은 경우는 바른미래당에서 제명을 안해주니 선택을 하기가 어려웠다.

그 분들의 거취는 1월말이나 2월초에는 결정이 될 것으로 본다. 선택지에 새보수당 합류도 분명히 열려 있으며, 어떤 선택을 하든 우리들은 우리의 길을 가겠다는 계획에 변화는 없다."

- 선거법 개정안이 국회에 통과됐고 한국당에서는 비례대표용 위성정당 창당을 준비하고 있다. 입장은.

"선거는 국민의 대표를 뽑는 것이고 이런 게임의 규칙은 여야의 합의 없이 절대로 통과되선 안 된다. 군사독재 시절에도 일방적으로, 숫자의 힘으로 밀어붙인 적이 없다.

그런데도 여야 합의가 안 된 선거법이 통과됐다. 원안 자체도 변질돼 누더기 걸레가 돼 통과됐기에, 아마도 4+1 협의체에 참여한 사람들도 행복하지 않을 것이다. 이렇게 통과되니까 한국당이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을 만든다는 것도 평상시였으면 너무 이상한 일이었을텐데 더불어민주당과 2중대 하수인들이 아무 할 말이 없게 됐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이 통과되고 나면 민주당도 비례민주당을 만들려고 할 것이다. 총선이 희화화되는 상황에 국민들이 짜증나고 화가 날 것이다."

- 새보수당의 매력이라 하면 뭘 기대해야 할지? 젊은 층에 어떤 부분을 어필할 수 있는가.

"예컨대 조국 사태를 보자. 조국 사태의 본질이 공정과 정의였다. 그동안 공정·정의를 독점했던 것은 민주당이었다. 민주당이 얼마나 정의롭지 못한 집단인지 드러났는데 그 반사이익이 한국당으로 가지 않고 있다. 국민들한테 물어보면 문재인정권과 민주당도 정의롭지 못하지만 한국당이 비판할 자격이 있느냐고 말한다.

보수는 공정하고 정의로우면 안 되는가. 새보수당이 기존 진보가 몰락하는 현상을 그런 부분에서 잘 집중해 파고들면 충분히 대안이 될 수 있다."

- 인재영입의 주안점은 어떻게 되는가.

"수도권에 젊고 깨끗하고 유능한 20·30·40대 후보를 많이 찾아볼 생각이다. 우리가 젊은 인구가 많은 수도권에 후보를 많이 내면 선거판에 굉장히 큰 충격이 될 것이다. 그런 바람이 부산·대구·대전·광주 등 대도시로 이어지면 해볼만 하다고 생각한다. 그런 큰 그림을 갖고 있다"

'인터뷰'를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최현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