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자동차협회, '업무 마일리지' 연말 인사에 첫 적용


입력 2019.12.30 15:10 수정 2019.12.30 15:10        조인영 기자

업무 실적 객관화해 인사 평가 자료로 활용

정만기 자동차산업연합회장이 19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내 자동차산업 평가 및 전망’에서 인사말을 발표하고 있다. ⓒ자동차산업협회 정만기 자동차산업연합회장이 19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내 자동차산업 평가 및 전망’에서 인사말을 발표하고 있다. ⓒ자동차산업협회

업무 실적 객관화해 인사 평가 자료로 활용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지난 4월 도입한 '업무 마일리지' 제도를 올해 말 인사평가부터 적용한다고 30일 밝혔다.

업무마일리지 제도는 개인별 문서작성, 활동 등 모든 업무실적을 계량화·시스템화해 개인별 연간 누계 점수로 개인별 실적을 절대 평가하는 근무평정 방식이다.

기존에는 확정된 등급별 비율(S등급 10%, A등급 20%, B등급 40%, C등급 20%, D등급 10%)에 따라 평가 점수 순으로 개인별 등급을 부여하는 상대평가 체제를 유지했으나 모든 직원들이 열심히 해도 D등급에 해당되는 직원이 발생하거나, 역으로 모든 직원들이 열심히 하지 않더라도 항상 S등급에 해당하는 직원들이 발생하는 상대평가의 불합리성과 그로 인한 개인의 성취동기 약화 가능성 지적이 있었다.

협회는 신임회장이 연초 취임하면서 상대평가의 불합리성과 성취동기 약화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해 업무마일리지 제도를 도입한 바 있다.

업무마일리지 제도 시행후 직원들간의 불필요한 경쟁이 사라지고 자료공유가 원활해지는 등 상호 협업하는 문화가 조성됐으며, 업무생산성과 직원 만족도 역시 높아졌다고 협회측은 설명했다.

협회가 자체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업무마일리지 도입이후 전직원중 80%가 업무평가의 공정성이 확보됐다고 답했으며 전 직원중 72%는 자발적 업무수행이 이뤄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협회는 앞으로 공정한 마일리지 부여기준 마련을 위해 각 부서 및 업무의 특성을 고려하고 임직원의 의견을 수렴해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해간다는 방침이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