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신년사] 문성혁 “내년 해양수산 지향점은 글로벌 해양모델 선도국가”


입력 2019.12.31 10:00 수정 2019.12.31 14:09        이소희 기자

실질적 목표와 성과 강조…“세계 해양 규범정립 선도해야”

실질적 목표와 성과 강조…“세계 해양 규범정립 선도해야”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데일리안 DB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데일리안 DB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2020년에는 해운재건, 수산혁신 등 해양수산 주력산업의 실질적인 성과를 내겠다는 각오를 전했다.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는 ‘글로벌 해양모델 선도국가 구현’이라는 기치를 내걸었다.

31일 문 장관은 신년사를 통해 국적 원양선사의 경영실적 개선을 가시화하고, 해운항만 기업의 규모화와 대형화를 실현함으로써 해운산업 매출액 40조원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또 자원과 공존하는 어업관리 패러다임을 정착시키고, 성장하는 수산식품산업을 토대로 수산물 수출액 26억 달러 달성과 수산분야 공익형 직불제 도입을 추진하는 등 잘사는 수산업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특히 강조해온 해양수산 스마트화와 신산업 육성과 관련해서는 자율운항선박, e-Navigation, 스마트 항만과 스마트 양식 등 4대 핵심선도사업에 박차를 가해 해양수산 전 분야에 4차 산업혁명 DNA를 심겠다는 계획이다.

해양바이오·해양로봇·스마트 장비산업 등 해양수산 5대 핵심신산업도 전략적으로 육성해 2030년까지 11조3000억원 규모의 해양수산 신 시장을 창출하고 매출 1000억원 이상의 오션스타 기업을 발굴한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또한 항만 인프라의 확충·어촌 재생·해양레저관광 활성화를 통한 지역과 연안의 경제활력을 높인디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부산항 제2신항, 새만금 신항 등 신항만 인프라를 본격 확충하고, 총 190개의 어촌뉴딜 300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키로 했다.

해양레저관광은 권역별 거점을 개발하고, 섬 관광 활성화 종합대책을 세우는 등 국민들이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키로 했다.

국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분야인 해양환경과 수산물 위생안전 관리는 더욱 꼼꼼히 챙기겠다는 입장이다.

2022년까지 해양플라스틱쓰레기 30% 저감을 위한 전 주기 관리와 항만미세먼지 50% 저감을 위한 친환경화 적극 추진, 양식어장 재생, 저온유통체계 구축 등 생산·유통·소비에 이르는 수산물 위생안전 관리체계 개선도 추진한다.

이외에도 항만하역현장 등 해양수산 종사자의 안전과 복지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해양수산 안전문화가 현장에 뿌리내리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재해로부터 안전한 연안과 항만을 구축하기 위해 여객선·어선·화물선 등 선박별 안전 위해요소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고, 어선사고 예방을 위해 어선안전설비 강화, 기상악화 시 입출항·위치관리 강화 등 해양수산 전 분야의 위험관리 역량도 높인다는 방침이다.

이어 문 장관은 2020년을 시작하면서 해수부가 나아갈 방향에는 ‘글로벌 해양모델 선도국가 구현’을 제시했다.

글로벌 해양모델 선도국가는 해양수산 각 분야에서 확보한 뛰어난 경쟁력을 바탕으로 세계 해양의 규범 정립을 선도하고, 세계 바다의 공동 번영과 지속가능한 이용에 기여함으로써 세계 각국의 존경을 받고 세계가 벤치마킹하는 나라를 의미한다고 문 장관은 언급했다.

글로벌 선도국가에 대한 규정으로는 원칙과 책임에 맞게 행동하고, 새로운 변화에 대응해 해양의 미래상을 제시하며, 기술·지식·인프라를 기꺼이 나누는 한편, 미래세대도 해양의 가치를 누릴 수 있도록 배려하면서 신남방·신북방 국가와의 교류협력과 같이 상호 협력의 바다를 지향하는 나라를 들었다.

그러면서 문 장관은 이는 그동안 우리가 이룬 성과와 앞으로 하고자 하는 일과도 맞닿아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