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기로에선 남과북] '북풍' 재연되나?…김정은, 총선前 답방 가능성은?


입력 2020.01.06 04:00 수정 2020.01.05 20:15        이충재 기자

'수면아래 이슈'지만 북미협상 진전되면 급물살 탈 수 있어

文정부 계속된 구애 깔려있고…'金결단'있으면 언제든 가능

총선 영향력 예단 어려워…'與압승vs보수결집' 엇갈린 전망

'수면아래 이슈'지만 북미협상 진전되면 급물살 탈 수 있어
文정부 계속된 구애 깔려있고…'金결단'있으면 언제든 가능
총선 영향력 예단 어려워…'與압승vs보수결집' 엇갈린 전망


지난해 무산됐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답방이 올해 이뤄질지 주목된다. 4월 총선을 앞두고 김 위원장의 답방이 성사될 경우, 어느때보다 강력한 북풍(北風)으로 작용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자료사진)ⓒ청와대 지난해 무산됐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답방이 올해 이뤄질지 주목된다. 4월 총선을 앞두고 김 위원장의 답방이 성사될 경우, 어느때보다 강력한 북풍(北風)으로 작용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자료사진)ⓒ청와대

지난해 무산됐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답방이 올해 이뤄질지 주목된다. 4월 총선을 앞두고 김 위원장의 답방이 성사될 경우, 어느때보다 강력한 북풍(北風)으로 작용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金답방' 수면 아래 있지만…언제든 급물살 탈수 있어

현재 김 위원장의 답방 이슈는 수면 아래 잠복해있는 상황이다. 북미 비핵화 협상이 단절된 최근 상황을 감안하면 답방 문제를 예단하긴 이르다는 지적이 많다. 문재인 정부 입장에서도 김 위원장의 답방에 의미를 부여하려면 '정치적 약속' 이상의 비핵화에 대한 가시적 전망이 드러나야 한다.

청와대도 김 위원장의 답방에 앞서 북미 대화 진전이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청와대는 지난해 답방설이 커졌을 때에도 "북미 실무협상에서 실질적 결과물이 나와야 이야기를 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국정원 역시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비핵화 협상 진행이 어떻게 되는지에 따라서 오지 않겠냐고 보고 있다"고 예상했다.

결국 북미 비핵화 협상의 진전에 따라 김 위원장의 첫 서울 방문도 가늠해 볼 수 있다는 의미다. 그동안 비핵화 협상은 군사적 위기 고조까지 갔다가도 화해무드가 조성돼 북미정상간 만남으로 이어지는 등 널뛰기 정세를 보였다. 당장 북미 대화의 물길이 트이고 서울 답방까지 급물살을 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쌍수로 환영할 것"…이미 레드카펫 깔아놓은 文대통령

북미 관계가 김 위원장 답방의 '변수'라면, 문재인 대통령의 의지는 '상수'에 가깝다. 그동안 문 대통령은 "모든 국민이 쌍수로 환영해 줄 것으로 믿는다.(2018.12.1. 기자간담회)", "김 위원장의 답방 그 자체가 남북 간 화해·평화의 진전에 아주 큰 도움이 될 것이다.(2018.12.4 기자회견)"이라며 북측을 향해 손짓해왔다.

북한은 지난해 11월 문재인 정부가 김 위원장을 부산에 초청한 '친서'을 보낸 사실을 공개하며 이후에도 "몇 차례나 (김 위원장이 못 온다면) 특사라도 방문하게 해달라는 간절한 청을 보내왔다"고 했다. 당시 문 대통령은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를 앞두고 "김 위원장이 함께한다면 의미 있을 것"이라고 밝히는 등 김정은 답방에 공을 들였다.

청와대도 마찬가지다. 북측이 결단만 내리면 언제든 '서울행 카펫'을 깔아두겠다는 입장이다. 답보상태인 북미관계와 맞물려 대외적 여건이 녹록치 않지만, 북한 체제의 특성상 김 위원장이 '의지'만 있다면 언제든 서울행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답방이 결정되면 우리 국민들의 불편을 감안하고서라도 '김정은 맞이'를 준비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지난 2018년 12월 1일 아르헨티나 G20정상회의 일정을 마치고 뉴질랜드로 이동하는 중 공군1호기에서 가진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북한이 가장 신경 쓸 부분이 경호·안전 문제가 아닐까 생각한다. 그 부분은 우리가 철저하게 보장해야 한다. 그런 (경호·안전) 보장을 위해 혹시라도 교통 등 국민께 초래되는 불편이 있다면 국민께서 조금 양해해 주셔야 한다. 김 위원장 답방을 두고 국론 분열이 있을 수가 없다."

북풍은 어디로…"여당압승? 보수결집? 예단하기 쉽지 않아"

정치권은 4월 총선을 앞두고 '북풍(北風)'이 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한반도 안보 문제가 달린 예민한 사안인 만큼 여야 모두 대응방향을 잡는 일부터 쉽지 않다. 이런 가운데 김 위원장의 답방이 이뤄질 경우, 총선 정국을 뒤덮는 메가톤급 이슈로 부상할 것이라는데 이견이 없다.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보수야당은 문재인 정부가 총선을 앞두고 김 위원장 답방을 추진하거나 북·미 정상회담을 조정하는 등 '북풍'을 꺼내 들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한국당은 지난해 6.13지방선거 하루 전인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북·미 정상회담이 지방선거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고 있다. 당시 한국당은 17곳의 광역지방자치단체 중 2곳(대구시장·경북지사)에서만 승리했다.

실제 정치권에선 김정은 답방 이벤트가 현실화될 경우 전세계의 이목이 서울로 집중되고, 여기에 구체적인 비핵화 출구까지 그려진다면 'again 6.13지방선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다만 김정은 답방은 남남(南南) 갈등을 촉발할 휘발성 높은 이슈인만큼 어느 진영에 유리하게 작용할지 예단하기 어렵다는 분석도 적지 않다. 당장 거리 곳곳에서 좌우 진영의 격렬한 충돌이 예상된다. 여권 한 관계자는 "김정은 답방이 꼭 여당에 유리하다고 단정하기 어렵다"면서 "사분오열된 보수진영의 결집을 유도할 수 있는 이슈"라고 진단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