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명작의 재탄생" 뮤지컬 '웃는 남자' 초연 뛰어넘을까


입력 2020.01.09 11:33 수정 2020.01.09 11:33        이한철 기자
뮤지컬 '웃는 남자' 포스터. ⓒ EMK뮤지컬컴퍼니 뮤지컬 '웃는 남자' 포스터. ⓒ EMK뮤지컬컴퍼니

9일 개막을 앞둔 뮤지컬 '웃는 남자'가 업그레이드 된 넘버와 한층 섬세해진 구성으로 초연을 뛰어 넘는 완벽한 무대를 예고했다.

EMK뮤지컬컴퍼니의 오리지널 창작 뮤지컬로 2018년 첫 선을 보인 뮤지컬 '웃는 남자'는 총 5년 간의 제작 기간, 175억 원 대의 초대형 제작비가 투입되어 한국 창작 뮤지컬 계에 센세이션을 일으킨 바 있다.

뮤지컬 '웃는 남자'는 4개의 뮤지컬 시상식 작품상을 모두 섭렵한 최초의 작품이라는 타이틀을 거머쥐어 흥행성과 작품성을 동시에 입증했으며, 이에 그치지 않고 2020년 재연에서는 곡과 장면 구성에 변화를 줘 극 중 인물들의 감정선을 극대화한 드라마틱한 무대로 돌아온다.

이번 재연 무대는 대사, 캐릭터, 연기, 각 넘버를 비롯해 대사에 감정의 힘을 실어주기 위한 음악인 넘버스코어까지 디테일을 돋보이게 하는 수많은 수정을 거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특히 극의 흐름에 중점을 두고 변화된 넘버가 새로운 관전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가든 파티 (THE GARDEN PARTY)'는 귀족들의 삶을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상위 1프로' 넘버를 이용해 풍자를 살리는 연출로 장면의 서사를 함축적으로 담아냈으며, 극중극의 톰짐잭과 그윈플렌의 싸움 장면에서는 관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던 '웃는 남자(THE MAN WHO LAUGHS)' 넘버를 이용해 가난한 자들과 부자들에 대해 그윈플렌이 늘 갖고 있던 신념을 펼치고, 새롭게 짜여진 무술로 더욱 흥미로운 장면을 연출했다.

이 외에도 넘버 교체와 가사 수정, 리프라이즈(reprise)를 통해 극 중 인물들의 감정 변화를 선명하게 드러내고 감정선을 극대화하는 등 집중도 있는 무대를 탄생시킬 것으로 귀추가 주목된다.

또한, 뮤지컬 '웃는 남자' 재연은 생동감 있는 무대 구성과 장면 순서의 변화 등 서사적 유기성을 부여하는 연출로 극에 흥미를 더했을 뿐 아니라 대사들을 추가해 극의 개연성을 탄탄하게 보강했다.

초연 당시 모형 배를 사용해 보여줬던 '프롤로그'의 난파 장면은 실제 배를 새로이 제작해 더욱 실감나는 무대로 꾸며지며, 2막은 장면의 순서를 바꿔 그윈플렌의 심경 변화를 섬세하게 다루고 극 중 인물들의 상황을 교차해 보여줌으로써 깊은 몰입감과 극적 긴장감을 선사할 것이다. 일부 추가, 혹은 수정된 대사들은 스토리에 설득력을 높이는 동시에 등장 인물들의 매력을 한층 돋보이게 할 전망이다. 지난 시츠프로프 생중계 당시 초연과 달라진 가사와 대사가 일부 공개돼 관객들의 호응을 이끌어낸 바 있어 초연 관람객들은 재연에서 달라진 부분을 찾아보는 재미와 함께 더욱 완벽해진 뮤지컬 '웃는 남자'의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뮤지컬 '웃는 남자'는 화려한 캐스팅 라인업으로 완성돼 2020년 상반기를 강타할 전망이다.

지울 수 없는 웃는 얼굴을 가진 채 유랑극단에서 광대 노릇을 하는 관능적인 젊은 청년 '그윈플렌' 역에는 애절한 보이스와 소울풀한 가창력을 겸비한 최정상 보컬리스트 이석훈과 여심을 녹이는 감미로운 목소리로 가요계와 예능 등 다분야에서 매력을 한껏 발산하고 있는 규현이 열연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최근 '마리 앙투아네트', '엑스칼리버' 등에서 활약한 대세배우 박강현과 영화, 드라마, 뮤지컬까지 섭렵하며 맹활약하고 있는 엑소 수호가 초연에 이어 또 한번 풍부한 감수성과 섬세한 연기를 선보일 예정이다.

극 중 어린 그윈플렌과 데아를 거둬들이는 떠돌이 약장수이자 서사의 중추를 이끌어나가는 '우르수스' 역에는 폭넓은 연기스펙트럼과 믿고 듣는 가창력을 지닌 배우 민영기, 초연 당시 묵직한 카리스마로 극의 뼈대를 잡아주었다는 극찬을 받았던 양준모가 관객들을 사로잡을 것이다.

여왕의 이복동생으로 부유하고 매혹적인 '조시아나 여공작' 역에는 뮤지컬 디바 신영숙과 다양한 장르의 작품에서 자신만의 아우라를 발휘하고 있는 김소향이 열연하며, 아이와도 같은 순백의 마음을 가진 천사 같은 존재로 앞을 보지 못하는 '데아' 역에 감미로운 목소리의 강혜인과 이수빈이 무대에 오른다.

그 외에도 '데이빗 더리모어 경' 역에 최성원, 강태을, '페드로' 역에 이상준, '앤 여왕' 역에 김경선과 한유란까지 실력파 배우들로 이뤄진 황금 라인업이 환상적인 연기 호흡으로 또 한 번의 흥행 신화를 기록할 전망이다.

세기의 문호 빅토르 위고의 명작 소설을 원작으로 한 뮤지컬 '웃는 남자'는 신분 차별이 극심했던 17세기 영국을 배경으로 끔찍한 괴물의 얼굴을 하고 있지만 순수한 마음을 가진 그윈플렌의 여정을 따라 정의와 인간성이 무너진 세태를 비판하고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의 가치에 대해 깊이 있게 조명한 작품이다.

한편, 뮤지컬 '웃는 남자'는 오는 3월 1일까지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공연된다.

이한철 기자 (qur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한철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