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친문' 검사의 조롱 문자까지 번진 '檢인사' 파장


입력 2020.01.13 15:12 수정 2020.01.13 22:09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여야, '친문' 검사 이성윤 문자 두고 설전

주광덕 "코드 특혜인사가 검찰조직 유린하는 문자 발송"

이성윤, 취임식서 '검찰개혁' 강조…"어느때보다 열망 높아"

이성윤 신임 서울중앙지검장이 1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이성윤 신임 서울중앙지검장이 1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추미애 법무부의 검찰 인사 파장이 돌연 '친문(친 문재인)'으로 꼽히는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의 '문자메시지'논란으로 튀고 있다. 이 지검장이 최근 좌천된 검찰 간부를 조롱하는 내용의 문자를 보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13일 일제히 이 같은 주장을 제기한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을 맹비난했다.


박주민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주광덕 의원에게 질문을 하고 싶다"며 "이 문자 어디에 독설에 가까운 험한 말이 있는가. 또 이 문자 내용을 누구로부터 어떤 식으로 입수했는가"라고 물었다.


그는 "개인 간 주고받은 문자 내용이 유출되고, 심지어 왜곡돼서 정치적 공격의 소재로 활용되는 것은 문제가 매우 크다"고 지적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주 의원이 "헌법기관인 국회의원직을 검찰기득권의 하수인으로 전락시켰다"며 검찰 내 내통세력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법무부가 공개한 문자에 따르면, 덕담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인사가 담겨있다"며 "주 의원은 검찰출신으로 검찰의 조직논리에 빠져 검찰기득권 지키기에 몰두함으로써 국민에게 참담함을 안겼다"고 주장했다.


주 의원은 전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지검장을 지목하며 "검찰 인사담당 검찰국장으로서, 인사대상이 됐던 검찰 고위간부 여러 명에게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문자를 발송한 장본인"이라며 "권력에 취해 검찰 조직을 유린하는 듯한 이러한 문자를 발송한 검찰국장, 법무부는 즉각 감찰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한 바 있다.


그는 이어 이 국장이 서울중앙지검으로 임명된 것에 대해서도 "전무후무한 코드 특혜 인사"라고 지적했다. 주 의원은 "이 국장은 2018년 대검 반부패부장, 지난해 검찰국장, 올해 서울중앙지검장에 임명되면서 이른바 '검찰 빅4' 보직 중 3곳을 거치게 됐다"며 "검찰 역사상 동일인이 '검찰 빅4' 세군데 보직을 매년 1년 단위로 3관왕을 해본 역사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에 법무부는 이 지검장이 강남일 전 대검 차장검사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를 직접 공개했다. 문자에는 "늘 좋은 말씀과 사랑으로 도와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님께서 참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늘 관심을 주시고 도와주신 덕분에 그래도 그럭저럭 여기까지 왔다고 생각하고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정말 정말 고맙고 감사합니다. 늦은 시간입니다. 평화와 휴식이 있는 복된 시간 되시길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늘 감사합니다 ○○님"이라는 내용이 담겨 있다.


한편 이 지검장은 이날 첫 출근길에서 '조롱 문자'와 관련한 취재진에 질문에 침묵으로 응답했다. 그는 다만 취임식에서 "검찰개혁에 대한 국민들의 요구와 열망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이라며 검찰권을 절제해 행사하고 민생과 관련된 임무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