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바른미래 분당 초읽기…손학규, 안철수 '최후통첩' 일축


입력 2020.01.28 16:40 수정 2020.01.28 16:43        정도원 기자

"전당원투표가 당권장악 도구로 쓰이는 것 반대

'내가 창당했으니 내당'은 잘못…당엔 오너 없다

'물러난다'는 이야기, 내 입으로 말한 적은 없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8일 오후 국회에서 긴급기자회견을 하며 입을 굳게 다물고 있다. 손 대표는 전날 안철수 전 의원이 제안한 비대위원회 전환과 안 전 의원이 비대위원장을 맡겠다는 제안을 거부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8일 오후 국회에서 긴급기자회견을 하며 입을 굳게 다물고 있다. 손 대표는 전날 안철수 전 의원이 제안한 비대위원회 전환과 안 전 의원이 비대위원장을 맡겠다는 제안을 거부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자신의 거취와 관련한 긴급기자회견에서 안철수 전 대표의 전당원투표 등 모든 제안을 일축했다. 이 과정에서 손 대표는 안 전 대표에 대해 인간적인 불쾌감까지 내비쳐, 바른미래당 위기가 분당(分黨)을 향해 한 걸음 성큼 다가섰다는 분석이다.


손학규 대표는 28일 오후 국회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손 대표는 "안철수 대표가 어제(27일) 비대위를 구성하자, 전당원투표를 하자고 한 것은 그동안 유승민계와 안철수 대표와 친하다고 하는 그쪽 의원들이 나를 내쫓으려 한 행동과 똑같다"며 "전당원투표가 당권장악을 위한 도구로 쓰여지는 것은 반대"라고 일축했다.


전날 안철수 전 대표는 국회에서 손 대표를 만나 △자신을 위원장으로 하는 비상대책위원회 수립 △전당원투표를 통한 전당대회 △손학규 체제에 대한 재신임투표 등 세 가지 방안을 제안했다. 이날 손 대표의 회견 내용은 안 전 대표의 이 세 가지 제안을 모두 일축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손 대표는 안 전 대표의 전날 방문과 제안에 대해 "개인회사 오너(Owner)가 CEO 해고통보하듯"이라는 표현을 쓰며 불쾌감을 감추지 않았다.


손학규 대표는 "당대표실에 와서 만나겠다는 것은 정치적 예의의 차원으로 생각했다"며 "많은 기자와 카메라들을 불러놓고 내게 '물러나라'는 일방적인 통보, 최후통첩을 하리라고는 상상도 못했다"고 토로했다.


이어 "당의 운명을 개인회사의 오너가 회사를 운영하듯 해서는 안 된다. 당에는 오너가 없다"며 "오너십을 행사하듯이 '내가 창당했으니 내 당'이라고 생각한다면 잘못된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손학규 대표는 안철수 전 대표가 귀국하면 전권을 내려놓고 당권을 돌려주는 것으로 자신이 말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서도 적극 부인했다. 손 대표는 "내가 그런 이야기를 한 일이 없다"며 "물러난다는 이야기를 내 입으로 말한 적이 없다고 여러 차례 말씀드렸다"고 강조했다.


전날 안철수 전 대표가 손학규 대표를 만나 이날 정오까지를 시한으로 '최후통첩'을 하고, 이날 손 대표는 이 시한을 넘겨 통첩을 일축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함에 따라, 두 사람 사이에는 극복하기 어려운 간극이 생겼다는 관측이다.


이에 따라 안철수 전 대표의 귀국 이후 촉발된 바른미래당의 당권투쟁 양상은 결국 결별과 안 전 대표의 신당 창당, 즉 바른미래당의 분당(分黨)이라는 방향으로 해소될 우려가 커졌다는 분석이다.


바른미래당의 분당을 막기 위해 호남계 중진의원들을 중심으로 안철수 전 대표와 손학규 대표가 모두 2선후퇴하고 제3의 인물을 비대위원장으로 세우는 '제3 비대위' 안이 부상하고 있지만, 이 안에 대해서는 안 전 대표 뿐만 아니라 이날 손 대표조차 미온적인 반응을 보여 성사가 불투명하다는 지적이다.


손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안 전 대표가 동반퇴진을 역제안할 경우의 대응에 대해 "어제 안 대표가 내게 이야기한 것은 '너는 물러나고 내가 당권을 잡겠다'는 이야기"라며 "그것은 안 대표가 앞으로 당에 어떻게 협조할지의 태도와 자세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내가 제안하고자 했던 것은 미래세력에게 당의 미래를 맡긴다면, 비대위 구성에도 적극 참여하도록 하자는 취지"라며 "일각에서는 아주 미래세대에게 비대위원장을 맡기는 게 어떠냐는 이야기도 있었지만, 정책능력이나 함량 등을 보고 앞으로 결정할 일"이라고 미온적인 반응을 보였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