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금감원 노조 "DLF 제재, 금융위 눈치 보지 말고 하나·우리銀 CEO 엄벌해야"


입력 2020.01.29 11:04 수정 2020.01.29 19:01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금감원 노조, 29일 성명 통해 "근본 원인은 금융위 규제완화-최고경영진 실적압박"

"천문학적인 피해에도 셀프연임 도전 등 '뻔뻔'…금융위 눈치보지 말고 중징계해야"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

'DLF 사태' 제재심의위원회(제재심)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금융감독원 노동조합이 우리은행과 하나은행 최고경영자에게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29일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금감원지부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DLF는 익히 알려졌듯 상품 기획부터 판매까지 전 과정에 걸쳐 온갖 꼼수와 반칙이 난무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금감원 노조는 이번 사태에 대해 "은행이 스포츠 토토에 가까운 상품을 설계하고 소위 펀드 쪼개기로 규제가 없는 사모펀드로 둔갑시켰다"며 "심지어 고령의 치매환자에게 이름도 이해하기 어려운 금리연계 파생상품을 판매했고 천문학적 규모의 피해를 일으켰다"고 비판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사모펀드 적격 투자자 기준 완화와 같은 금융위원회의 무분별한 규제완화와 은행 최고경영진의 실적압박이 있었던 점을 질타하고 나섰다. 노조는 "은행은 소비자보호보다 실적에 방점을 찍었고 상품을 많이 판매한 직원들은 승진이라는 보상을 받았다"며 "결국 이번 사태의 주된 책임은 직원들에게 야수적 본능을 따르도록 강요한 최고 경영진이 져야 한다"며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과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부회장을 직접 겨냥했다.


이들은 또한 책임회피에 급급한 은행 최고경영진들의 태도에 대해서도 강하게 비판했다. 노조는 "(은행 최고경영자들이) 십억원에 가까운 연봉을 받으면서 정작 (DLF 관련) 결제서류에 본인들의 서명이 없다며 책임을 부인하는 것은 참으로 치졸한 처사"라며 "더 나아가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은 셀프 연임을 시도하는 뻔뻔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노조 측은 이번 제재심에 대처하는 감독당국의 역할론에 대해서도 함께 언급했다. 노조는 "윤석헌 현 금감원장은 과거 금융행정혁신위원장 시절 금융지주 회장들의 셀프연임 문제를 강도높게 질타한 바 있고 최근 키코 배상결정 과정에서도 은행의 책임을 강조했다"면서 "이번 DLF 사태에 대해서도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노조는 이어 "이번 DLF 문제를 대충 넘어간다면 키코 문제에 대한 윤 원장의 진정성을 의심받음은 물론 소비자보호를 강화한 조직개편도 속 빈 강정이 되고 말 것"이라며 "(판단 과정에서)금융위원회의 눈치를 보지 말라"고 덧붙였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