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신종코로나 3·4번 환자 증상 소멸…중대본 "8일 퇴원환자 없어"


입력 2020.02.08 16:28 수정 2020.02.08 16:30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격리해제 기준 '증상 소실 뒤 검사 2회 음성'…"퇴원과는 별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판정을 받았던 3·4번 환자 증상이 소멸된 것으로 확인됐다. 관계당국은 일부 환자의 퇴원을 검토하고 있으나 아직 퇴원하는 환자는 없다고 밝혔다. ⓒ데일리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판정을 받았던 3·4번 환자 증상이 소멸된 것으로 확인됐다. 관계당국은 일부 환자의 퇴원을 검토하고 있으나 아직 퇴원하는 환자는 없다고 밝혔다. ⓒ데일리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판정을 받았던 3·4번 환자 증상이 소멸된 것으로 확인됐다. 관계당국은 일부 환자의 퇴원을 검토하고 있으나 아직 추가로 퇴원하는 환자는 없다고 밝혔다.


8일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오늘 퇴원 예정인 환자는 없다"며 "퇴원 결정이 나면 공개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본부는 퇴원 예정 관련 발언에 대해 "24시간 간격으로 검사를 두 번 했을 때 음성으로 '격리해제' 기준을 충족했다는 뜻"이라며 "아마 (서울대병원이) 격리해제와 동시에 퇴원을 시킬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루 전 김남중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서울대병원에 입원 치료 중인 환자 4명 가운데 1명이 조만간 퇴원할 수 있다고 밝혔다. 서울대병원에 입원 중인 환자는 6번(55세 남성, 한국인)·10번(54세 여성, 한국인)·11번(25세 남성·한국인)·21번(59세 여성·한국인)이다.


또 3번 환자(54세 남성, 한국인)와 4번 환자(55세 남성, 한국인)의 상태와 관련해 '증상이 사라졌다'고 공식 언급했다. 3·4번 환자는 각각 지난달 26일과 27일 확진 판정을 받아 남아있는 환자들 가운데 치료 기간이 가장 길다. 이들보다 먼저 확진된 1·2번 환자는 앞서 퇴원했다.


중대본도 "3번 환자는 전체적으로 양호하고 증상도 거의 해소된 상태"라며 "4번 환자도 안정적이고 주관적 증상 역시 거의 소실된 상태로 검사 결과를 보면서 퇴원 계획을 구상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격리해제는 환자 증상이 호전된 뒤 48시간 지나서 유전자 검사를 두 번 하는데 여기서 모두 음성이 나오면 한다"며 "이 기준은 감염력이 없어 다른 사람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할 위험이 없다는 것으로 기저질환과 후유증 등을 고려해야 하는 퇴원과는 별개"라고 설명했다.


한편 본부 측은 "중앙임상 태스크포스(TF)는 신종코로나가 메르스보다 바이러스가 좀 더 빨리 소멸하는 것 같다고 발표했다"며 "격리해제나 퇴원 기준을 바꿀지는 전문가 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