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기업은행, 중소·중기 설비투자에 2조 저금리 대출 지원


입력 2020.02.10 08:13 수정 2020.02.10 08:13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IBK기업은행은 중소·중견기업 설비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2조원 규모의 설비투자 붐업프로그램을 시행한다.ⓒ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중소·중견기업 설비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2조원 규모의 설비투자 붐업프로그램을 시행한다.ⓒ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중소·중견기업 설비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2조원 규모의 설비투자 붐업프로그램을 10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정부가 발표한 2020년 경제정책방향의 후속조치 중 하나로, 올해 말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올해 진행되는 신규 설비투자에 최저 1.5% 수준의 특례금리로 대출을 지원한다. 특례금리는 2024년까지 한시적으로 적용되고, 기업 신용도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 2025년부터는 해당 시점의 시장금리가 적용된다.


대출 대상은 국내에 소재한 중소·중견기업으로 자금용도가 ▲공장부지 등을 구매하거나 분양(예정)받은 시설투자 ▲해외시설의 국내 이전에 따르는 시설투자 ▲소재·부품·장비사업에 대한 시설투자 중 올해 내 발생되는 신·증설 시설투자인 경우에만 가능하다. 기업의 신규 설비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지원되는 만큼 ▲기존시설의 유지·보수 ▲이미 지어진 시설의 구매 ▲공장 등 시설신축계획 없이 토지만 구매하는 경우 등은 지원받을 수 없다.


기업은행은 실제 투자기업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투자계획서, 투자 시행여부 사후 확인 등을 통해 심사부터 사후관리까지 대출 전 단계를 엄격히 관리할 계획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윤종원 행장은 취임 후 줄곧 중소기업이 제대로 설 수 있어야 국가 경제가 살아난다고 강조했다"며 "이번 프로그램이 기업의 설비투자 촉진을 통한 생산성 향상과 경기 활성화에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