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국당, 태영호 전 북한 공사 영입…"총선서 서울 배치"


입력 2020.02.10 20:06 수정 2020.02.10 21:10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한국당 공관위, 태영호 전격 영입…출마지, 강남 거론

홍준표·김태호 향해선 '최후통첩'…"내일까지 답하라"


김형오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이 22일 오후 국회에서 공천관리위원 명단을 발표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형오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이 22일 오후 국회에서 공천관리위원 명단을 발표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공사가 4·15 총선에서 자유한국당 지역구 후보로 출마한다.


김형오 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은 10일 국회에서 열린 공관위 회의가 끝난 직후 브리핑을 통해 태 전 공사를 영입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그동안 탈북민, 망명한 분들은 주로 비례대표로 영입됐는데 태 전 공사처럼 지역구에 출마해 당당히 유권자 심판을 받겠다고 자처한 사람은 처음이 아닌가 생각한다"며 "목숨을 걸고 자유를 찾아온 사람이다. 1,000만 이산가족의 설움, 2,500만 북한 동포 입장에서 대한민국 평화의 길을 제시하고 또 국제무대에서 당당하게 입장을 알릴 수 있는 인물"이라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태 전 공사의 지역구와 관련해 "서울에 배치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태 전 공사의 출마 지역으로는 당 강세 지역인 서울 강남이 거론된다.


김 위원장은 태 전 공사와 함께 '의사출신 검사'로 알려진 송한섭 전 서울서부지검 검사도 영입해 서울 지역구 후보로 공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송 전 검사는 (사직 뒤) 한 달 안 되는 사이에 최고의 로펌에서 온 요청과 한국 최고의 정보기술(IT) 기업의 대표직도 사양하고, 정의 수호를 위해 한국당을 선택했다"며 "이런 사람들이 앞으로 한국당에 와 국민께 희망의 메시지를 던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당 공관위의 '수도권 험지 출마'를 거듭 거부하고 '고향 출마'를 고수하고 있는 홍준표 전 대표와 김태호 전 경남지사에게 사실상 최후통첩을 날렸다. 김 위원장은 "두 사람이 그 동안 당을 위해서 헌신을 했는데, 책임 있는 자리에 있었던 사람인만큼 합당한 결정을 하리라 믿는다"며 "일단 내일(11일)까지 대답을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두 사람이 끝내 수도권 험지 출마를 거부할 경우 공천에서 배제될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김무성 의원의 '호남 차출론'에 대해선 "진정성 있게 접근해야 하고, 실질적인 자세를 보여줘야 한다. 그쪽에서 받아들이지 않으면 어렵다"며 조심스런 입장을 견지했다.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