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코스피보다 더 내린 유틸리티주...반전 모멘텀 노릴까


입력 2020.03.03 06:00 수정 2020.03.02 17:56        백서원 기자 (sw100@dailian.co.kr)

KRX유틸리티지수 올 들어 26% 빠져...코스피지수 하락 폭 3배↑

“대안은 규제환경 변화 뿐...전기요금 로드맵 따라 우상향 가능”

코로나19 공포가 증시를 덮친 가운데 실적 충격까지 겹친 유틸리티 관련주가 연일 하락하고 있다. 사진은 한국전력 본사 전경.ⓒ한국전력 코로나19 공포가 증시를 덮친 가운데 실적 충격까지 겹친 유틸리티 관련주가 연일 하락하고 있다. 사진은 한국전력 본사 전경.ⓒ한국전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증시 불안감이 커진 가운데 실적 충격까지 겹친 유틸리티 관련주가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전문가들은 유틸리티주가 과도한 낙폭을 보였고 상반기 실적 개선이 전망된다는 점에서 밸류에이션 매력이 커졌다고 진단했다. 다만 투자심리가 크게 악화된 만큼, 근본적 침체 이유인 전기요금 등의 개편안이 뚜렷해져야 저가매수세가 유입될 것으로 내다봤다.


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한국전력, 한국가스공사, 지역난방공사, 삼천리 등 4개 종목으로 구성된 KRX유틸리티 지수는 전장 대비 16.49포인트(-2.06%) 하락한 785.08에 거래를 마쳤다. 이 지수는 올해 들어서만 26% 떨어지면서 같은 기간 코스피 지수(-8%) 하락 폭을 3배 넘게 웃돌았다.


전통적인 경기방어주인 유틸리주는 지난해 증시가 대내외 악재로 타격을 입는 동안 경기방어주의 역할을 하지 못했다. 경영환경 불확실성과 실적 부진 속에 투자심리가 급격하게 얼어붙은 탓이다. 여기에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기 악화와 물가 상승 부담으로 전기요금 인상 기대감이 악해지며 주가를 더욱 끌어내렸다. 최근 유틸리티주의 실적과 배당에 큰 영향을 미치는 원달러 환율 상승도 주가 하락을 이끌었다.


지난달 28일 한국전력은 지난해 영업손실이 1조3566억원으로 2018년(2080억원)의 6.5배 수준으로 늘어났다고 밝혔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로 국제유가가 급등해 사상 최악의 적자를 냈던 2008년(―2조7981억원) 이후 최대 규모의 손실이다. 코로나19 사태로 내수 침체 우려가 커진 상황에서 실적 쇼크까지 더해져 한국전력 주가는 최근 10거래일 간 약 20% 하락했다.


한국가스공사 역시 지난해 4분기 해외사업 부진과 호주, 캐나다 광구에서 일회성 손상차손이 반영돼 시장 전망치를 하회하는 실적을 발표했다. 이 기간 한국가스공사는 18.3% 떨어졌다.


글로벌 책임투자(ESG) 흐름에서 화석연료 관련 기업 리스크가 부각된 것도 유틸리티주에 악재로 작용했다. 지난해 ESG 투자 강화가 전 세계 트렌드로 떠오른 이후 한전은 글로벌 자산운용사 등 외국인의 매도세가 이어지고 있다.


업계는 유가와 석탄가격 하향 안정화에 따라 한전이 올해부터 흑자전환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역사적 최저 주가순자산비율(PBR)을 감안하면 실적 개선과 밸류에이션 측면에선 매력적이란 평가다.


원민석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 한전과 가스공사 주가는 지난 20년간의 최저수준을 갱신하거나 최저점에 근접해있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증시 급락이 진정된다면 반등이 가능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류제현 미래에셋대우 연구원도 “한전 주가는 PBR 0.2배로 역사적인 저평가 국면으로, 실적 자체는 개선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향후 하방 경직성이 있다”고 밝혔다.


다만 주가의 방향성은 실적보다는 에너지 정책과 전기요금 제도에 달려있다는 판단이다. 류 연구원은 “장기적으로는 저점 매수가 시작될 수 있지만 본격적인 시장 반등 국면에서 시장수익률을 상회하기도 힘들다”면서 “결국 장기적인 원가 상승을 전가할 수 있는 전기요금에 대한 기대감이 필요하다”고 짚었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상반기 발표될 전기요금 개편안과 9차 전력수급계획에 주목해야한다고 입을 모았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에너지 전환, 비정규직의 정규화 등 한전이 짊어져야 하는 사회적 책임은 갈수록 커지고 있는데, 반대로 손익 성적표를 감안하면 규제 환경이 바뀌지 않고서는 이제 대안이 없다”면서 “9차 전력수급계획에서 한전에게 우호적인 반전 모멘텀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분석했다. 황성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도 “상반기 발표될 전기요금개편 로드맵과 규모, 구체적인 일정에 따라 실적과 주가도 우상향이 가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유틸리티 업종 전반으로도 파리기후변화협약(파리협정)에 따른 에너지세제개편이 저가매수의 실마리를 제공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국제사회는 2015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파리협정을 체결했다. 이에 한국은 올해 2030년 온실가스 감축 계획(NDC)과 장기저탄소발전전략(LEDS)을 유엔에 제출할 계획이다.


신지윤 KTB증권 연구원은 “공공요금 인상은 무산되거나 최소화되더라도 전력요금과 에너지세제개편이 무산될 가능성은 낮다는 전망”이라며 “올해 국가 차원에서 탄소배출 감소를 위한 조치는 불가피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현재는 탄소 리스크 대응이 미흡한 게 사실이지만 제도개편, 시장형성이 되면 혁신을 추진할 수 있는 우리나라의 기술 기반은 충분하다고 생각된다”면서 “제도변화가 시행된다면 한국 공기업에 대한 ESG 리스크가 기회로 바뀔 수 있다는 희망은 존재한다”고 봤다.

백서원 기자 (sw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