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비례민주당'에 손혜원 합류 유력…정봉주는 독자세력화?


입력 2020.03.02 16:17 수정 2020.03.02 16:23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플랫폼' 정당에 각 당이 비례후보 파견

선거 후 각 정당으로 되돌아가는 형태

민주당 "연비제 취지에 합치" 긍정적

선거연대 논의과정서 진보분열 우려도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국회 본회의장에서 긴밀하게 대화를 나누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국회 본회의장에서 긴밀하게 대화를 나누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다양한 시나리오가 난무하던 ‘비례민주당’ 논의가 범진보진영 비례연대 방식으로 급물살을 타는 분위기다. 가칭 정치개혁연합이 ‘비례용 연합정당’(선거연합당)을 제안하고 민주당이 본격적인 검토를 시작하면서다. 그간 개별적으로 창당을 추진했던 무소속 손혜원 의원의 합류도 예상된다. 하지만 제 정당과 세력 간 이견이 커 난제가 적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정치개혁연합에 참여 중인 하승수 변호사는 2일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민주당을 포함해 민생당, 정의당, 녹색당, 미래당 등 제 정당에 제안서를 지난달 28일 전달했다”며 “선거연합 정당에 함께 한다는 기본취지가 있다면 당연히 다 같이 할 수 있다”고 밝혔다.


각 정당이 비례후보를 정해 연합정당에 ‘파견’하고 개별적으로는 비례선거에 참여하지 않는 방안이 정치개혁연합의 제안이다. 이른바 ‘선거연합당’이 각 정당의 플랫폼 역할을 하는 형태다. 이들은 전날 창당발기인 대회를 마치고 오는 16일까지 연합정당 창당과 공천룰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강훈식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취재진과 만나 “외부에서 온 제안을 면밀히 검토하는 단계”라며 “외부에서 작은 정당들과 함께 연합정당을 만드는 것은 연동형비례대표제의 취지와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긍정적인 답을 내놨다. 최재성 의원은 직접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지만 “민주당은 단 한 명의 비례후보도 내지 말아야 한다”며 사실상 ‘선거연합’ 움직임에 힘을 실어줬다.


무소속 손 의원의 합류도 예상 가능한 시나리오다. 손 의원은 일부 시민단체와 함께 비례정당 창당을 추진했다가 선거연합당 창당과 관련해 뜻을 접은 것으로 알려진다. 나아가 통합 논의가 있었던 정 전 의원 측에 선거연합당 합류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날 손 의원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시민연합이 발족된다면 정 전 의원은 본인의 당을 접던지 같이 와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어떤 현란한 수사도 따로 당을 만들어서 간다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손혜원, 선거연합체 공천 방식에 불만
정의당도 반대 “임시 가설정당은 꼼수”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민주당의 비례정당 논의에 강하게 비판해왔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민주당의 비례정당 논의에 강하게 비판해왔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하지만 다양한 의견을 짧은 시간에 하나로 모으기 쉽지 않다는 게 문제다. 각 정당에서 모인 비례후보들의 공천을 어떻게 할 것이냐가 대표적이다. 손 의원은 “(선거연합당이) 비례정당을 만든다는 생각만 있지 그 안에 어떤 사람이 들어와야 하는지는 관심이 없는 것 같다”면서 “몇 명이 쏙닥쏙닥 해서 한 명씩 세운다? 거기에 민주시민의 의견이 들어가느냐”며 불만을 표출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제 정당과 세력들이 시간 내 하나로 모일지도 확신하기 어렵다. 정치개혁연합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정 전 의원은 생각이 많이 다른 것 같고, 손 의원과는 아직 직접적인 교류는 없다”고 했다. 이날 진보지식인 최배근 교수는 선거연합당과 비슷한 형태의 플랫폼 정당 ‘시민을 위하여’를 창당하겠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진보진영 일각에서 오히려 선거연합을 노리다가 내부가 분열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무엇보다 연합의 중요 축이라고 할 수 있는 정의당의 반대가 완강하다. 정의당 강민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정의당은 연동형비례제의 대의를 훼손하는 선거용 비례정당 창당에 동의할 수 없다”며 “꼼수에 똑같은 꼼수로 대응하겠다는 소위 비례민주당 기획은 아무런 명분이 없다. 연합체 형태의 임시 가설정당을 세우자는 제안 역시 마찬가지”라고 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