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코로나19] 車업계, 노사 손잡고 위기극복 총력…르노삼성만 대립


입력 2020.03.03 12:33 수정 2020.03.03 14:31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현대차 노조, 대의원 선거도 미룬 채 코로나19 대응 총력

르노삼성 노조 "파업 때 못받은 임금 내놔라" 사측 압박

현대자동차 노사가 2월 25일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코로나19 대응 관련 긴급 노사 특별대책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노사가 2월 25일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코로나19 대응 관련 긴급 노사 특별대책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자동차 업계 노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해 그동안의 갈등을 멈추고 머리를 맞대고 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한국GM 노조는 사측과의 협의회 구성을 통해 방역 대책에 적극 협조하는 한편, 노조 자체 일정도 미뤄가며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서도 르노삼성자동차는 지난해 임금협상을 마무리 짓지 못한 채 노사간 대립이 지속되고 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 노조는 최근 사업부대표 및 대의원 선거 전면 중단 결정을 내렸다. 지난달 28일 울산 2공장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면서 내려진 결정이다.


지부장 선거가 대통령 선거라면 사업부대표 및 대의원 선거는 지방자치단체장 및 국회의원 선거에 비유할 수 있다. 노조 내부적으로 지도체제 구축을 위한 중요 일정이다. 이런 중요 일정을 중단한 것은 ‘조합원 생명이 먼저’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었다.


사업부대표 및 대의원 선거관리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상수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장은 “2공장에서 양성 확진 판정을 받은 조합원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공장가동 중단과 주변 조합원들이 격리되는 상황에서 선거를 계속 진행한다는 것은 무리”라고 강조했고, 운영위원들이 이를 수용하며 선거일정이 잠정 중단됐다. 노조는 정부 지침이 ‘심각’ 단계에서 ‘경계’ 단계로 하향 조정될 경우 선거 재개를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 노조 집행부는 자체 소식지를 통해 “코로나19 사태 대응에 노사가 따로 없다”며 조합원들에게 감염을 막기 위한 예방활동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사태 장기화에 따른 위기극복 대응책을 강구할 것을 독려하기도 했다.


현대차 노조는 “작금의 사태는 전 지구적 재앙이자 천재지변으로 어느 누구 탓으로 돌릴 수 없다. 공장 중단에 따른 생산 손실도 필연적일 수밖에 없고, 고객들도 출고지연에 따라 애가 탈 것”이라며 “품질을 바탕으로 한 생산량 만회가 뒷받침 되지 못한다면 2020년 임금협상 자체가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고 판단하고 생산량 만회를 위한 다양한 해법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측은 지난달 가동중단 사태로 생산량이 8만대 감소함에 따라 향후 특근과 가동률 향상을 통해 만회한다는 방침이며, 노조 역시 이같은 방침에 협조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이다.


앞서 현대차 노사는 지난달 25일 코로나19 대응 관련 긴급 노사 특별대책협의를 열고 선제적 비상대응 체계를 구축해 사업장 내 바이러스차단에 최선을 다하고, 지역사회 위기극복 지원에 나서기로 합의한 바 있다.


또, 완성차 품질 제고를 통한 물량 확대가 협력사 직원들의 고용안정에 직결됨을 인식하고 ‘노사 공동 품질향상 대응팀’을 구성하기도 했다.


한국GM 노사가 2월 28일 부평공장에서 '코로나19 대책 관련 임시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진행하고 있다. ⓒ금속노조 한국GM지부 한국GM 노사가 2월 28일 부평공장에서 '코로나19 대책 관련 임시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진행하고 있다. ⓒ금속노조 한국GM지부

기아차 노사도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적극 협력하고 있다. 기아차 노사는 지난달 25일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노사 특별 합의서’를 체결하고 예방 물품 지급, 출입자 관리 강화, 방역 등 사전 예방 대책을 강화하는 한편, 협력사들과 지역사회 지원에도 나서기로 했다.


특히 현대차와 기아차 노사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혈액 공급 부족 상황을 고려해 전 공장 헌혈 캠페인을 벌이는 등 국가적 차원의 대응에도 적극 협조하고 있다.


한국GM 노조도 ‘조합원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기치를 내걸고 사측에 협력해 코로나19 확산 저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국GM 노사는 지난달 28일 ‘코로나19 대책관련 임시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열고 노사가 공동으로 선제적 예방조치에 최선을 다하기로 합의했다.


한국GM 노조 집행부는 특히 최근 인기 신차 트레일블레이저 출시와 비정규직 문제 해결로 회사 이미지를 개선하고 경영 정상화로 다가가는 상황에서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한 가동중단 사태는 큰 장애물이 될 수 있다며 예방에 최선을 다할 것을 사측에 강조했다.


르노삼성 부산공장 전경. ⓒ르노삼성자동차 르노삼성 부산공장 전경. ⓒ르노삼성자동차

이처럼 자동차 업계가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해 노사가 합심하는 분위기 속에서도 르노삼성자동차 노사는 갈등을 지속하고 있다.


르노삼성 사측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각종 예방 조치를 취하고 있지만 이 부분에 대한 노사간 협력 체계는 구축되지 않고 있다. 임금협상을 놓고 대립하느라 코로나19 대응은 뒷전이 된 것이다.


르노삼성 노사는 2019년도 임금협상을 아직까지 마무리 짓지 못한 상태다. 노조는 기본급 8% 인상과 노동 강도 완화를 요구하며 지난해부터 사측과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사측은 ‘일시금 850만원과 월 고정수당 10만원 지급’까지 제시한 상태지만 노조는 지난달 19일 교섭에서도 사측 제시안을 수용하지 않았다.


지난 2주간 교섭 없이 대립을 지속해 오던 르노삼성 노사는 이날 오후 2시 교섭을 재개할 예정이다. 임금성 부분에서는 어느 정도 이견이 좁혀졌지만 ‘파업 손실 임금 보전’ 문제가 최대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지난해 12월과 올해 1월 파업에 참여함으로써 해당일 임금을 받지 못하게 된 조합원을 위해 ‘노사상생기금’이라는 명목상의 기금을 만들어 손실을 보전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회사측은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철저히 준수하겠다는 방침이다. 노조가 회사에 해를 입히는 파업을 했는데 그로 인한 손실을 회사에 요구하는 것은 법적으로는 물론 도의상으로도 맞지 않다는 지적이다.


코로나19 사태 대응이 시급한 상황에서 사측으로부터 파업 근로자들의 임금을 받아내야겠다는 르노삼성 노조의 행태를 바라보는 외부의 시선이 곱지 않다.


업계 한 관계자는 “위기 상황에서만큼은 노사가 합심해 극복해 나가려는 모습이 필요하다”면서 “지엽적인 이익을 좇아 대립적 노사관계를 이어가다 코로나19 확산을 막지 못한다면 지역사회의 이해도 얻어낼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