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종인, 통합당 선대위원장 가시화…공천 막바지 변수 되나


입력 2020.03.10 05:30 수정 2020.03.10 14:03        최현욱 기자 (hnk0720@naver.com)

통합당, 선대위원장에 김종인 영입 방침

공천 관여시 생길 당내 잡음 최소화 관건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미래통합당이 선거대책위원회 위원장에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를 영입할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대표가 선대위원장으로 합류할 경우 공천 작업에도 일정 부분 영향력을 행사할 전망이어서, 막바지에 다다른 통합당 공천의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김 전 대표의 영입은 황교안 대표의 의중이 강하게 작용했다는 관측이다. 황 대표는 직접 서울 종로에 출마해 선거를 치러야 하는 만큼, 김 전 대표에게 총선의 전체적인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기고 지역구에 보다 집중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실제 황 대표가 김 전 대표를 만나 직접 선대위원장직을 맡아 달라 제안을 했고, 김 전 대표도 공천 관련한 일정 부분의 권한과 선거 전략 및 공약에서의 전권 등을 조건으로 내세우며 긍정적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대부분 지역에 대한 공천이 마무리 된 가운데, 김 전 대표가 몇몇 지역에 비토를 놓는다면 당내 반발과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과의 충돌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때문에 당 일각에서 굳이 김 전 대표를 영입해 분란을 만들 필요가 있느냐는 우려도 감지된다.


통합당 핵심관계자는 9일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김 전 대표가 선대위원장으로 오게 되면 분명 득이 있다. '선거의 달인'이라 불리는 분 아닌가, 중도 층을 확실하게 잡을 수 있는 전략을 구사할 것"이라면서도 "다만 김 전 대표의 영입을 통해 잡음이 생길 여지도 명확하다. 득과 실중 어느 부분이 더 크게 다가올지 누구도 예측할 수 없기에 어려운 문제"라고 언급했다.


유승민도 선대위 합류 가능성…시너지 여부 중요
황교안 "좋은 분들과 만나며 긍정적인 논의 중"


유승민 미래통합당 의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유승민 미래통합당 의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일찌감치 불출마를 선언한 유승민 의원의 선대위 합류설도 주목을 받고 있다. 유 의원이 합류하게 되면 김 전 대표, 유 의원의 공동선대위원장 체제가 거론된다.


하지만 유 의원의 합류 여부를 두고서도 당내 의견이 다소 갈린다. 유 의원의 합류가 과연 시너지를 낼 수 있을지 여부에 물음표가 달리는 탓이다.


통합당의 다른 관계자는 통화에서 "김 전 대표나 유 의원 모두 중량감 있는 인사들이다. 유 의원에게도 상당한 권한이 돌아가야 할 것은 자명한데, 소위 말하는 교통정리가 잘 될 수 있겠나"라며 "'정권 심판'이라는 화두와 '통합의 상징성' 면에서는 확실히 플러스 요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선대위원장과 관련한 질문에 "여러 좋은 분들을 만나고 있고 긍정적으로 논의하고 있다"며 "지금은 특정인에 대해 말씀드리는 게 적절하지 않은 단계"라고 강조했다.


통합당은 이르면 금주 중으로 선대위 구성과 출범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총선 체제에 들어갈 전망이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최현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